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임규호 서울시의원, ‘모든 축제에 적용되는 안전관리 매뉴얼은 존재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정질문중인 임규호 의원

서울시가 말해온 “적용할만한 안전관리 매뉴얼이 없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임규호 의원(중랑2)는 시정질문을 통해 “주최여부와 관계없이 공공과 민간 축제 모두 적용되어야 하는 매뉴얼이 있다”고 밝혔다. 해당 매뉴얼은 2021년 3월 행정안전부에서 발간한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로, “공공·민간 등이 개최하는 소규모 출제에 대해서도 측제의 특성, 위험성, 규모 등을 고려해 적용”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이 매뉴얼은 만들어진 개발배경이 “압사”사고였다는 것에 충격을 주고 있다.

2005년 10월 3일, 경북에서 있었던 압사사고로 인해 유사한 사고발생을 방지하고 관중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재난안전법’ 제4조와 제66조의 11에 지방정부는 재난이나 각종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책무를 지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해야한다고 명시돼 있다.

임 의원은 “시장은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말로만 책임지겠다는 변명과 핑계로 일관해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생명과 안전보호가 1차 목적이어야 할 국가와 지자체가 주최측이 없어 대응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서울시가 존재 이유 자체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임 의원은 “안전한 축제를 즐길 수 있게 보장하지 못한 이번 참사는 서울시의 무관심과 안일함이 가장 큰 원인이다“라고 꼬집으며, ”이번 참사 원인을 사실에 근거해 신속하고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전달해주길 당부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서울시장의 모습을 시민들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