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희찬 “우루과이전도 수비보다 하던 대로”

황희찬 “우루과이전도 수비보다 하던 대로”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17 22:08
업데이트 2022-11-18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표팀 허리 황희찬·이재성

“첫 골보다 실점 안 하는 게 중요”
李 “4년 전과 달리 설렘 더 커”
이미지 확대
황희찬. 뉴스1
황희찬.
뉴스1
4년 전 형들을 따라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했던 이재성(마인츠05)과 황희찬(울버햄튼)이 이번에는 대표팀의 허리 역할을 맡아 12년 만에 원정 월드컵 16강을 노린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진행된 오전 훈련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성과 황희찬은 각각 카타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벤투호의 날개를 맡은 황희찬은 “우리는 스스로를 믿는다. 자신이 갖고 있는 기량을 펼친다면 좋은 장면·모습을 많이 보여 줄 수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4년 동안 여러 감독과 팀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제 중고참이 됐으니) 처음 오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첫 경기인 우르과이전에 대해선 “아시다시피 상대팀에 좋은 선수들이 많다”면서 “그 선수들도 좋지만 우리 팀에도 좋은 능력을 가진 선수들이 많다. 상대 공격수들이 좋다고 해서 우리가 수비적일 필요는 없다. 해 왔던 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회 없이 보여 드리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전날 대표팀의 후배 선수들이 첫 골의 주인공으로 자신을 꼽은 것에 대해 황희찬은 “당연히 이번 월드컵에서 골 많이 넣고 싶다.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다”면서도 “첫 골을 누가 넣느냐도 중요하지만 팀에서 실점하지 않고 득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욕심을 숨겼다.
이미지 확대
이재성. 연합뉴스
이재성.
연합뉴스
고참으로 두 번째 월드컵에 나서게 된 이재성도 첫 경기인 우르과이전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재성은 “개인적인 능력은 우르과이가 앞설 수 있겠지만 축구는 11명이 하는 것”이라면서 “첫 경기를 잘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흥민(토트넘)의 상태에 대해선 “워낙 긍정적인 친구고 자신에게 맡겨진 부분 이상을 하니 걱정을 많이 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하는데 더워서 고생을 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4년 전 월드컵과 달라진 부분에 대해선 “러시아월드컵이 끝나고 아쉬움이 많았다. 당시에는 좀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지금은 걱정보다 설렘이 더 큰 것 같다”면서 “독일에서 매번 쟁쟁한 선수들과 경쟁하면서 두려움이나 어려움보다 기대가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동생들을 이끌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후배들도 압박감이나 중압감보다 즐겁고 설레는 기분을 느끼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끝나고 나서 후회하지 않게 하기 위한 책임감도 심어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도하 김동현 기자
2022-11-1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