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희찬 “우루과이라고 수비적일 필요 없어… 하던 대로 하고, 후회 없이 보여 줄 것”

황희찬 “우루과이라고 수비적일 필요 없어… 하던 대로 하고, 후회 없이 보여 줄 것”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17 19:44
업데이트 2022-11-17 2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성 “개인기 우루과이 좋지만 축구는 11명이서 하는 것”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진해된 기자회견에서 황희찬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진해된 기자회견에서 황희찬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4년 전 형들을 따라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했던 이재성(마인츠05)과 황희찬(울버햄튼)이 이번에는 대표팀의 허리 역할을 맡아 12년 만에 원정 월드컵 16강을 노린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진행된 오전 훈련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성과 황희찬은 각각 카타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벤투호의 날개를 맡은 황희찬은 “우리는 스스로를 믿는다. 자신이 갖고 있는 기량을 펼친다면 좋은 장면·모습을 많이 보여 줄 수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4년 동안 여러 감독과 팀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제 중고참이 됐으니) 처음 오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황희찬이 훈련을 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황희찬이 훈련을 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첫 경기인 우루과이전에 대해선 “아시다시피 상대팀에 좋은 선수들이 많다”면서 “그 선수들도 좋지만 우리 팀에도 좋은 능력을 가진 선수들이 많다. 상대 공격수들이 좋다고 해서 우리가 수비적일 필요는 없다. 해 왔던 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회 없이 보여 드리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전날 대표팀의 후배 선수들이 첫 골의 주인공으로 자신을 꼽은 것에 대해 황희찬은 “당연히 이번 월드컵에서 골 많이 넣고 싶다.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다”면서도 “첫 골을 누가 넣느냐도 중요하지만 팀에서 실점하지 않고 득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욕심을 숨겼다.

고참으로 두 번째 월드컵에 나서게 된 이재성도 첫 경기인 우르과이전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재성은 “개인적인 능력은 우루과이가 앞설 수 있겠지만 축구는 11명이 하는 것”이라면서 “첫 경기를 잘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흥민(토트넘)의 상태에 대해선 “워낙 긍정적인 친구고 자신에게 맡겨진 부분 이상을 하니 걱정을 많이 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하는데 더워서 고생을 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진해된 기자회견에서 이재성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에서 진해된 기자회견에서 이재성이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각오를 밝히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4년 전 월드컵과 달라진 부분에 대해선 “러시아월드컵이 끝나고 아쉬움이 많았다. 당시에는 좀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지금은 걱정보다 설렘이 더 큰 것 같다”면서 “독일에서 매번 쟁쟁한 선수들과 경쟁하면서 두려움이나 어려움보다 기대가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동생들을 이끌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후배들도 압박감이나 중압감보다 즐겁고 설레는 기분을 느끼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끝나고 나서 후회하지 않게 하기 위한 책임감도 심어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도하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