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희원 의원, ‘고등학교 유치 간절히 호소하는 흑석동 학부모들, 밤잠 설치며 학습권 보장 외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희원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이희원 의원(동작4·국민의힘)이 지난 11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동작구 흑석동 흑석고등학교 이전 유치를 위한 진행과정을 질의하는 과정에서 서울시교육청과 향후 계획을 함께 고민하며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볼 것을 논의했다.

현재 동작구 흑석동은 현재 관내에는 고등학교가 없다. 학생들은 최소 2개에서 3개 동을 넘나드는 먼 거리를 통학하고 있고, 그것도 최근에서야 사당동 소재 경문고등학교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서 해제가 된 이후 일반 고등학교로 전환된 이후의 이야기다.

그래서 지난 10여 년간 동작구 주민들의 숙원사업은 흑석동 내에 전무한 고등학교를 유치해 해당 연령 학생들의 학습권을 온전히 보장하고 접근성이 좋은 교육환경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와 여려 제반 여건상 신설학교의 유치는 불가능하다는 교육부의 유권해석에 따라 현재는 타 지역의 학령인구 과소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이전을 추진해 흑석고등학교로 재탄생시킨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이 의원은 흑석고등학교 이전 유치의 현황을 묻는 질의에서 “2025년 3월 개학에서 2026년 3월 개학으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준비가 잘 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의를 시작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염원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청의 일관적인 입장과 추진력 있는 사업 진행 방식을 가져야 한다. 수차례 의사소통 하는 과정에서 흔들리면 학부모 등 당사자들은 당황해하고 예민할 수밖에 없다”며 교육청의 명확하고 주도적인 입장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교육시설안전과 이용식 과장은 “여러가지 전제가 있지만 현재 2026년 3월 개학을 목표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이 의원은 “학교 이전 과 학교 신설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이용식 과장은 지역적 특성을 토대로 학교신설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교육부 및 지방재정연구원과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한정된 자원으로 정책을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특별한 당위성이 있다면 추진력을 발휘하는 것도 서울시교육청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흑석고등학교 이전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며 질의를 마쳤다.

온라이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