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8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이어지나

2038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이어지나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2-10-20 16:51
업데이트 2022-10-20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기정 광주시장이 20일 광주시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20일 광주시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 20일 국감서 “필요하면 홍준표 시장 만날 것”

강기정 광주시장이 소통 부족을 이유로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2038 광주·대구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시장은 20일 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대한 입장을 묻자 “부시장끼리 논의하고, 필요하면 홍준표 시장을 만나겠다”고 답했다.

강 시장은 이어 “경제적 효과만 따지면 유치가 어려운 게 사실”이라면서도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깊은 논의가 필요한 지점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의원은 “광주가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해 역동적으로 움직였는데, 시의회에서 본회의 안건 상정이 보류됐다”며 “대구와 광주가 아시안게임 유치로 새로운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는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기 공론화 부족 등을 이유로 동의안 상정을 보류한 데 이어 광주시의회도 상임위를 통과한 동의안 상정을 본회의에서 보류하면서 급제동이 걸렸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의회의 동의를 얻어 이달 말까지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대한체육회에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의회가 반대하면서 대회 유치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는 지난해 5월 이용섭 전 광주시장과 권영진 전 대구시장이 ‘달빛 동맹’ 차원에서 추진하고 나섰다. 지난해 11월에는 유치준비위원회까지 꾸리는 등 의욕적으로 사업을 추진했지만,의회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서 공동유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