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리스 접견 尹 “부통령 방한, 한미동맹 발전 또다른 전기되길”

해리스 접견 尹 “부통령 방한, 한미동맹 발전 또다른 전기되길”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9-29 13:33
업데이트 2022-09-29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 청사서 만나 한미 현안 논의
미 현직 부통령 방한은 4년 6개월만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대통령을 만나 “우리 국민의 자유, 안전, 번영을 지켜내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써 한미동맹을 계속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확대 회의실에서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하며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이어서 오늘 해리스 부통령의 방한은 이를 위한 또 다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서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고, 군사동맹에서 경제기술동맹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님과 지난주 런던, 뉴욕을 포함해서 여러 차례 만나 우리 동맹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가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근 70년간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안보·번영의 핵심축이 돼왔다”고 화답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윤 대통령 발언에 이은 모두발언에서 “제 방문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도 개인적으로 안부를 꼭 전해달라는 부탁을 했다. 올해 굉장히 생산적인 방한 (일정을) 가졌다는 말씀을 (제게) 하기도 했다”며 “그래서 우리 회담은 그런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부통령 전용기편으로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해 하루 방한 일정을 소화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차 일본을 찾은데 이어 한국을 방문했다. 전날 뉴욕타임스(NYT)와의 현지 인터뷰에서는 윤석열 정부와 성평등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현직 미 부통령의 방한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린 2018년 2월 한국에 온 마이크 펜스 부통령 이후 4년 6개월 만이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