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비속어 논란 후폭풍…여당 내에서도 해석 엇갈려

尹 비속어 논란 후폭풍…여당 내에서도 해석 엇갈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9-25 16:33
업데이트 2022-09-25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성동 “제2의 광우병 조작 선동” 유승민 “벌거벗은 임금님”
이재명 민주당 대표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9.24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9.24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엄호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신중론이 제기됐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나서서 비판을 쏟아내는 한편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명박 정부 당시 광우병 사태를 거론하며 비속어 논란을 처음으로 보도한 언론사에 공격을 쏟아냈다. 전임 원내대표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2008년 광우병 조작 선동이 있었다. 당시 MBC는 명백한 거짓말로 나라를 뒤집어 놨다”며 “야당과 좌파 언론은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을 제2의 광우병 조작 선동의 기회로 이용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김기현 의원은 전날 “조작된 광우병 사태를 다시 획책하려는 무리들이 스멀스멀 나타나 꿈틀거리고 있다”며 “무책임한 선동과 속임수로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던 추억이 그리워지는 모양입니다만, 두 번 다시 속지 않는다”고 밝혔다.

 여당 내에서 윤 대통령이 성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막말보다 더 나쁜 게 거짓말이다. 신뢰를 잃어버리면 뭘 해도 통하지 않는다”며 “벌거벗은 임금님은 조롱의 대상이 될 뿐이다. 정직하지 않으면 어떻게 신뢰하겠나”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뒤늦게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수습을 해야지 계속 끌면 국민적 신뢰만 상실한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라며 “의(義)를 위한다면 마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불의가 무엇인지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대통령실 해명을 염두에 두고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임오경 대변인은 “국민의 조롱을 받는 벌거숭이 임금님이 아닌 국민께서 자랑스러워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 주시길 바란다”며 “시작은 솔직한 사과와 무능한 외교라인 교체”라고 말했다.

 이민영·김승훈 기자
이민영 기자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