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대통령실 “이 XX는 한국 국회”…주호영 “많이 유감”

[속보] 대통령실 “이 XX는 한국 국회”…주호영 “많이 유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9-23 10:35
업데이트 2022-09-23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이 미국 의회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를 지칭한 것이라는 대통령실 해명과 관련 “제가 어제 말했지만,전후 발언의 경위라든지 정확한 내용에 대해 정보가 없다”면서도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지 못한 채 언급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지만 만약 그 용어가 우리 국회,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많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발언이 미국 의회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를 지칭한다는 대통령실의 해명이 있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원내대표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전날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환담을 한 윤 대통령은 회의장을 떠나면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방송사 화면에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해당 발언이 알려지며 외교적 문제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이 나서 이날 오전 뉴욕을 떠나기 직전 브리핑을 열어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