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행 속도내는 산은에… 노조 “단독 파업도 검토”

부산행 속도내는 산은에… 노조 “단독 파업도 검토”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09-06 20:40
업데이트 2022-09-07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산은 “연내 이전 검토 완료”
금융노조 파업 앞두고 갈등 격화

KDB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놓고 사측과 직원들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구체적 이전 계획 등이 공개되는 등 이전 작업이 속도를 내자 산은 노동조합측은 오는 16일 금융노조 총파업 전 단독 파업에 나설 것을 검토하는 등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6일 금융권과 정치권에 따르면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금융위원회로부터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계획’ 자료를 입수해 이전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산은은 회장 직속 전담 조직으로 ‘부산 이전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직원 반발 등 갈등 해소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연내 본점 이전 기본방안 검토를 끝낼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들도 산은의 부산 이전 추진을 공식화한 상태다. 그러나 산은 노조는 강석훈 산은 회장 취임 저지 투쟁에 이어 현재까지도 부산 이전에 반대하는 집회를 이어 가고 있다. 조윤승 산은 노조위원장은 “이날로 벌써 91일째 400여명의 노조원이 집회를 하고 있지만 강 회장은 직원들의 입장을 전혀 듣지 않고 있다”면서 “지난달까지 80여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났는데 ‘싫으면 나가라’는 태도”라고 말했다. 산은의 한 해 평균 퇴사자가 40여명인 점을 고려하면 이미 한 해 수준을 훌쩍 넘은 것이다.

산은 부산 이전은 16일 금융노조 총파업에서도 주요한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조 위원장은 “노조 내부에서는 총파업 전 개별 파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은 상황”이라며 “직원들의 의견을 묵살하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파업을 감행하는 방법도 있다”도 말했다.



민나리 기자
2022-09-0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