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미 “北 풍계리 핵실험장 홍수 피해, 4번 갱도 복구공사 중단”

입력: ’22-08-30 10:34  /  수정: ’22-08-30 10:34
확대보기
▲ CSIS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지난 두 달 북한 지역에 호우가 이어져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4번 갱도 복구 작업이 중단되는 등 홍수 피해를 입은 사실이 부분적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한미 정보당국이 7차 핵실험 장소로 지목한 3번 갱도 주변에서는 어떤 움직임도 확인되지 않았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사이트 ‘평행선을 넘어’(Beyond Parallel) 보고서는 지난 24일 촬영된 위성 사진을 판독한 결과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보고서는 우선 풍계리 3번 갱도에서 추가적인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은 것에 대해 “한국과 미국 정부 양쪽이 북한의 핵실험 준비가 끝났다고 분석하는 상황에 예상하지 못할 일은 아니다”라고 섬령했다. 또 그동안 복구 재개 움직임이 감지돼 온 4번 갱도에서도 추가적인 복구 작업 움직임은 관찰되지 않았다.

보고서는 “최근의 폭우로 복구 공사가 일시적으로 중단된 것 같다”며 “지난 두 달 이어진 비의 영향으로 시설에 유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진입로에 일부 홍수 피해가 감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4번 갱도 공사의 목적이 핵실험 능력 확장일 수도 있지만, 북한이 위장하려고 필요하지 않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던 점을 재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지휘본부 주변에도 홍수 피해가 확인됐다. 보고서는 “본부와 지원시설을 연결하는 유일한 연결로에 새로운 우회로가 더해졌다”며 “원래 도로는 홍수 및 태풍 피해를 받았을 가능성이 의심된다”고 분석했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완료, 사실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심만 남은 상태라고 판단해 왔다. 이종섭 국방장관은 국회 국방위에 출석,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는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에서 특이한 동향이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