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러 전문가 “北 핵실험 한미 원하는 시기 아닐 것, 대북전단 충돌 가능성”

입력: ’22-08-29 07:48  /  수정: ’22-08-29 07:51
확대보기
“워싱턴과 서울은 저들의 급진적인 행동을 변명할 구실을 찾기 위해 모지름(안간힘)을 쓰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핵무기 시험을 진행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평양은 대응 조치로 그러한 행동에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원하고 기대하는 시기는 절대로 아닐 것이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알렉산드르 보론초프 러시아과학원 동방학연구소 한국·몽골과장이 타스 통신과 가진 인터뷰를 29일 전해 눈길을 끈다. 보론초프 과장은 “현재 미국과 남조선(남한)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을 부추기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평양이 하루빨리 핵시험을 진행하기를 그들이 바라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그는 한국과 미국이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기정사실처럼 매우 확신성 있게 떠들고 있으며 구체적인 날짜까지 짚고 있다”면서 “이런 예측들은 근거 없는 것이지만 정보공간에서 계속 유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를 복구해 핵실험 준비를 마쳤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 정권 수립일인 9월 9일이나 노동당 창건일인 10월 10일, 11월 미국 중간선거 등을 계기로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보론초프 과장은 북한이 코로나19)발병 원인으로 지목한 대북전단에 대해 “북남관계의 긴장을 격화시킨 또 하나의 근원”이라며 “그러한 도발이 계속되면 군사적 충돌로 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아주 가까운 시일 안에 분쟁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면서 “경계선에서 서로 사격하는 등 상황이 이러저러한 충돌로까지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을 배제하면 안 된다. 이 모든 것은 쌍방의 무기 사용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케케묵은 계획”이자 “평양이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제안”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북한은 최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가 모국 일간 ‘로시스카야 가제타’에 남북관계에 대해 밝힌 입장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싣는 등 러시아 인사의 발언을 인용해 자신들의 뜻을 드러내고 있다.

확대보기
▲ 고(故)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러시아 원동(시베리아·극동) 지역 방문 20주년을 맞아 지난 24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와 대사관 직원들이 평양 류원신발공장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다음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연합뉴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