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김여정 순항미사일 발사 “온천 아니라 안주” 우리 군 “온천이 맞다”

입력: ’22-08-19 08:08  /  수정: ’22-08-19 09:49
확대보기
▲ 서울역을 이용하던 시민들이 지난 17일 대합실에서 이날 새벽 서해 상으로 발사된 두 발의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소식을 텔레비전으로 시청하고 있다.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전날 시작된 한미연합연습 ‘을지프리덤실드(UFS)’ 사전 연습에 대한 반발로 분석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지난 17일 순항미사일 두 발을 발사한 지점과 관련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남측이 발표한 평안남도 온천이 아닌 안주시였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우리 군 관계자는 온천에서 발사된 것이 맞다는 한미 군당국의 발표에 달라진 것이 없다고 밝혀 주목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으로 대남 및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국무위원인 김 부부장은 19일 담화를 통해 “참으로 안됐지만 하루 전(17일) 진행된 우리의 무기시험 발사지점은 남조선당국이 서투르고 입빠르게 발표한 온천 일대가 아니라 평안남도 안주시의 ‘금성다리’였음을 밝힌다”고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부부장의 발언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북한 비핵화의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비난하는 과정에 나왔다.

 평양의 북쪽에 안주시가, 서남쪽에 온천이 자리하고 있어 두 곳은 직선거리로 90㎞ 이상 떨어져 있어 김 부부장의 발언이 맞다면 한미 정보당국은 상당한 오류를 범한 셈이 된다.

 북한의 이런 주장에 대해 군 관계자는 “한미 정보당국의 평가는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한미가 과학적 정보감시 능력을 토대로 포착한 내용을 분석한 것인 만큼 ‘온천에서 발사됐다’는 평가를 유지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북한의 주장에 반박하려고 분석한 내용을 추가로 밝히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자산 노출을 우려해서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늘쌍 한미사이의 긴밀한 공조하에 추적감시와 확고한 대비태세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외우던 사람들이 어째서 발사시간과 지점 하나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지, 무기체계의 제원은 왜 공개하지 못하는지 참으로 궁금해진다”고 비아냥댔다. 이어 “제원과 비행자리길이(비행거리) 알려지면 남쪽이 매우 당황스럽고 겁스럽겠는데 이제 저들 국민들앞에 어떻게 변명해나갈지 정말 기대할만한 볼거리가 될 것”이라고 대놓고 조롱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후 구체적인 제원을 밝히지 않았다. 순항미사일은 최고 속도 등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어 속도·고도·비행거리 등 제원 자체로 의미를 갖는 탄도미사일과는 차이가 있다. 또 순항미사일은 길게는 몇 시간 단위로 계속 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적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지난 1월 25일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때도 “내륙에서 상당 부분 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고만 밝혔고, 이후 북한은 사흘 뒤 공개보도를 통해 “9137초를 비행해 1800㎞ 계선의 목표 섬을 명중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부부장의 담화는 북한 군 당국과 지도부가 자신들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남측 당국의 움직임과 발표를 속속들이 주시하고 있으며 남측의 대북 정보 역량을 수시로 평가하고 있음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물론 우리 군의 대응 능력에 대한 국민들의 믿음을 실추시키려는 저의도 있어 보인다.

 더욱이 북한 군 책임자도 아니고 정부의 실질적인 2인자라 할 수 있는 김 부부장이 공개적으로 우리의 오류를 지적한 것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