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만에 명절 기차표 전석 예매 부활했지만…코레일 먹통에 고객 분통

2년만에 명절 기차표 전석 예매 부활했지만…코레일 먹통에 고객 분통

신융아 기자
신융아,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8-17 16:56
업데이트 2022-08-17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0% 비대면 예매...83만명 동시접속
이용객 “명절마다 반복...대책 마련해야”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대학원생 하지훈(24)씨는 17일 추석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 오전 6시 30분부터 컴퓨터 앞에서 대기했지만 7시 정각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추석 예매’ 페이지가 열린 지 1분도 채 안 돼 접속이 끊기고 말았다.
이미지 확대
추석 기차 18일까지 예매
추석 기차 18일까지 예매 17일 서울역에 추석 승차권 예매 안내문이 붙어 있다.
올해 추석 승차권은 오는 18일까지 온라인과 전화로만 판매한다. 잔여석은 18일 오후 3시부터 역 창구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전 좌석 예매다. 2022.8.17 연합뉴스
하씨는 급히 친구들까지 동원해 1시간가량 접속을 시도했으나 좀처럼 예매가 진행되지 않아 끝내 부산행 기차표를 구하지 못했다.

하씨는 “노트북을 세 번씩 껐다 켜며 재접속한 끝에 6만번대 대기표를 받았다”면서 “2년 만에 전좌석 예매라 기대가 컸는데 코레일 측에서 사람이 몰릴 것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던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유행으로 명절 기차표를 절반씩만 판매하던 코레일이 다음 달 추석을 앞두고 전석 예매를 진행하고 있지만 급증한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서버가 멈추는 등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이용자 증가가 예상됐고 과거에도 비슷한 문제가 수차례 있었음에도 같은 문제가 반복되면서 준비가 부실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오전 7시부터 경부선·경전선·동해선 열차 예매가 진행됐는데 사이트가 열리자마자 접속자가 대거 몰리며 20분가량 멈췄고 7시 20분쯤 복구됐으나 오전 내내 원활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됐다.

많은 이용자는 바쁜 출근길에 예매 사이트와 씨름하다가 끝내 표를 구하지 못해 허탈해했다. 울산행 기차표를 예매하려던 직장인 황모(26)씨는 “온 가족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동원해 30분 대기 끝에 접속했지만 이마저도 곧 먹통이 되면서 예매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명절마다 이런 사태가 반복되고 있는데 노선별로 예매하든 대책을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대기 중 갑자기 접속이 끊겼는데 아무런 안내도 없어 황당했다’, ‘온 가족이 다 시도했는데 끝나고 나니 딸이 두통과 울렁거림을 호소한다. 1년에 두 번은 못하겠다’는 반응이 잇따랐다.

코레일은 평소보다 시스템 용량을 2.7배 늘리는 등 준비했으나 예상 접속량을 넘어서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최근 추석 예매 최대 접속인원을 보면 2020년 21만명, 지난해 18만명이었으나 이날 오전에는 83만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했다는 것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사과하며 남은 호남선 등 승차권 예매는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