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생회복에 전력투구할 것”…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취임

“민생회복에 전력투구할 것”…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취임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08-17 16:27
업데이트 2022-08-17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17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17일 취임했다.

염 부지사는 도청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한국 최대의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 공직자로 일할 수 있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민생의 어려움이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부지사라는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소명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그는 중소기업인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많은 사람이 힘을 합하면 산도 옮길 수 있다는 뜻의 ‘중력이산(衆力利山)’이 꼽힌 점을 언급하면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모두 힘을 합쳐 헤쳐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 생각된다”면서 “항상 낮은 자세로 도민의 어려움, 중소상공인과 기업인들의 애로에 귀를 기울여 경제위기 극복과 도민의 삶을 최우선 기준으로 ‘민생회복’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염 부지사는 “김동연 지사,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과 함께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경기’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염 부지사는 경제부지사는 경제실, 도시주택실, 공정국, 농정해양국 등 경제관련 조직을 맡는데, 북부청사에 있는 관련 조직이 남부청사로 옮겨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에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현재 비효율적인 부분이 상당 부분 있어서 이런 부분을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수원 출생인 염 부지사는 수원 수성고, 서울대 농화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국립공원관리공단 상임감사 등을 지냈으며 2010년부터 3선 수원시장을 지냈다. 최근에는 경기도지사 인수위원장, 경기도 도정자문회의 위원장으로 임명되기도 했다.

경제부지사는 경기도의 정무직 부지사 자리다. 염 부지사는 전임 김용진 부지사가 취임 사흘만에 퇴임하면서 신임 경제부지사로 낙점됐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