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대전화로 마을방송 들어요’… 농어촌지역 스마트 앱 방송 ‘인기’

‘휴대전화로 마을방송 들어요’… 농어촌지역 스마트 앱 방송 ‘인기’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8-12 16:23
업데이트 2022-08-12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 울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보성군 등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

이미지 확대
경북 상주시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안내문. 상주시 제공
경북 상주시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안내문. 상주시 제공
‘일하면서 휴대전화로 마을방송 들어요.’

농어촌마을의 스마트 앱 방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울산 울주군은 원활한 주민 소통과 예산 절감 등을 위해 이달 말부터 휴대전화를 이용한 스마트 앱 마을방송 시스템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마을방송은 농사와 어업, 코로나19 예방, 산불과 산업단지 폭발·화재 등을 즉각 전달하는 미디어로 농어촌과 산업단지로 구성된 울주군에서는 필수적인 정보 전달체계다.

울주군은 그동안 옥외 스피커로 마을방송을 했으나 방음시설을 갖춘 건축물이 많아지면서 정보 전달에 어려움이 컸다. 특히 국도변이나 KTX 선로 인근 주민들이 난청을 호소하면서 가정마다 마을방송용 수신기를 별도로 설치하는 등 비용 부담을 안고 있었다. 매년 마을방송 청취 애로 민원에 따른 장비 청구 민원을 호소한 마을이 2020년 20곳, 지난해 17곳, 올해 15곳 등이다.

이에 따라 울주군은 시간과 장소는 물론 장애요인 없이 자신의 휴대전화로 마을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스마트 마을방송 앱으로 방송을 하기로 했다. 휴대전화 앱은 마을방송을 제때 듣지 못하더라도 지난 방송 듣기를 하면 언제든 청취할 수도 있다.

울주군은 사업이 시행되면 5만 6000가구의 난청이 해소되고, 168여억원의 가정용 마을방송 수신기 설치 비용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서 울주군은 지난달 말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시행을 위해 범서읍 사일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결과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전남 보성군도 언제 어디서나 마을 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지난달 구축했다.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은 방송용 앱과 청취용 앱, 전화 방송 시스템이다. 보성군은 내달까지 각 마을 이장을 대상으로 앱 사용법과 방송 방법 등을 교육한 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마을방송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보성군은 옥외 스피커로 마을방송을 하면 200m 반경의 주민만 방송을 들을 수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마을과 떨어진 독립가옥이나 방음시설이 우수한 주택에서는 방송을 들을 수 없었다.

경북 상주시도 지난달부터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방송 시스템은 마을 이·통장이 스마트폰이나 ARS전화를 이용해 마을주민들에게 동시에 공지사항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주민들은 등록된 전화번호로 편리하게 공지사항을 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북 음성군도 지난 3월 2억 2000만원을 들여 9개 읍·면 전체 마을(344개 행정리)에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을 구축했다. 한 마을 주민은 “집안에 설치된 무선 단말기뿐 아니라 휴대전화기를 통해 일하면서도 마을방송을 들을 수 있어 편하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