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MS 정명석 성폭행 조사 중 “몸이 안좋아 더이상 어렵다”

JMS 정명석 성폭행 조사 중 “몸이 안좋아 더이상 어렵다”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2-08-10 18:33
업데이트 2022-08-10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소 4년 만에 또다시 성폭행 혐의로 피소된 기독교복음선교회(CGM·세칭 JMS) 정명석(77) 총재가 10일 지병을 이유로 경찰의 장시간 조사를 기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오늘 오전부터 조사를 받았지만 중간에 ‘요즘에 몸이 안좋아 더 이상 조사 받기 어렵다’고 했다”며 “정 총재가 내세우는 지병이 어떤 병인지 밝힐 수 없지만 필요할 때마다 진단서를 끊어온다”고 말했다. 국내 유명 로펌(법무법인) 서너 곳이 그를 변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달 첫 소환조사 후 여러 차례 정씨를 불러 조사했다”면서 “출석 요구에 응하기는 하지만 장시간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 데다 성범죄 혐의 내용이 많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했다.

JMS 신도였던 여성 2명은 201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충남 금산의 이른바 ‘월명동 성전’에서 지속적으로 정 총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며 지난 3월 상습 준강간 혐의로 고소했다. 그가 여신도 성폭행죄로 징역 10년을 복역하고 2018년 2월 출소한지 4년 만이다. 고소인은 각각 영국 및 호주 국적의 여성이다.

정 총재는 4년 전 출소하면서 법원에 의해 전자발찌가 부착됐고, 이번에도 전자발찌를 찬 채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전자발찌는 교도소 수감 중인 때를 제외하면 MRI(자기공명영상) 촬영 등 극히 일부 외에 항상 부착하고 있어야 해 여신도들을 성폭행했다는 때도 전자발찌 부착 시기에 이뤄진 셈이다.

정 총재는 2009년 4월 포교를 명목으로 홍콩 등을 돌아다니면서 여신도 3명을 준강간 및 준강제추행한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징역 10년이 확정됐다. 그는 피해자들의 폭로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2001년부터 외국에서 도피생활을 하다 7년 만인 2008년 2월 중국 공안에 검거돼 국내로 강제소환됐다.
이미지 확대
정명석 총재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하는 충남경찰청. 충남경찰청 제공
정명석 총재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하는 충남경찰청. 충남경찰청 제공
이번 사건과 관련해 JMS 측은 “고소장에 적시된 여러 주장에 모순과 허위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반JMS 단체 등은 “정씨에 대한 강제수사와 함께 엄격한 수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예산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