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 공공기관도 개혁바람 분다

지방 공공기관도 개혁바람 분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8-09 14:36
업데이트 2022-08-09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도 16개 산하기관에 고강도 자구책 요구
경영 전반 냉철하게 평가해 개선방안 마련

지방 공공기관들도 정부의 강력한 공공기관 개혁 바람을 피해가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방만한 운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던 지방 공공기관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하 공공기관에 대해 오는 9월까지 고강도 자체 혁신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혁신 방안 제출 대상 기관은 공기업인 전북개발공사와 출연기관 15곳 등 모두 16곳이다.

이는 당선 이후 여러 차례 지방 공공기관의 개혁을 강조한 김관영 신임 지사의 특별 지시에 따른 것이다. 현재 전북도 산하 공공기관들은 지난달부터 인력 운영 방안, 경비 절감 등을 포함한 효율적인 경영 개선안을 내놓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일부 기관은 뼈를 깎는 자구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미지 확대
전북도가 산하 16개 공공기관에 고강도 개혁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태풍급 구조조정 바람이 예상된다.
전북도가 산하 16개 공공기관에 고강도 개혁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태풍급 구조조정 바람이 예상된다.
전북도는 우선 산하 공공기관의 자체 혁신방안을 받아본 뒤 문제점을 개선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혁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공공기관의 개혁 방향은 설립 목적에 맞는 효율적인 경영으로 공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특히, 이달 하순에 도 산하 공공기관의 2021년도 평가 결과가 나올 예정이어서 다양한 지표를 분석해 혁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공공기관 평가 공통 평가지표는 ▲경영전략 ▲정책 준수 ▲경영 효율화 ▲고객 만족도 ▲이행도 등이다.

신동호 전북도 경영평가팀장은 “산하 공공기관의 경영 전반을 냉철하게 들여다보고 문제점, 개선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방침”이라고 밝혀 칼바람이 불어닥칠 것임을 예고했다.

지난해 전라북도 경영평가에서 지방공공기관 16곳 가운데 9곳이 ‘나’ 등급 이상을 받았으나 전북개발공사와 전북문화관광재단 등 4곳은 ‘다’ 등급을 받았다. 전북테크노파크와 에코융합섬유연구원 등 2곳은 ‘라’ 등급을 받았다. 전체 공공기관의 37.5%가 경영 실적이 미흡했다는 의미다.

한편 윤석열 정부가 350개 공공기관에 대해 고강도 개혁을 요구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등 13개 공공기관에 태풍급 구조조정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부는 전국 공공기관에 정원 감축, 경비 절감, 불필요한 자산 매각 등을 요구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