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추진위원회 구성

부산,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추진위원회 구성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08-09 11:27
업데이트 2022-08-09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가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유치 전략과 조성 방안을 구체화할 추진 위원회를 구성했다. 사진은 부산시청 전경. 서울신문DB
부산시가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유치 전략과 조성 방안을 구체화할 추진 위원회를 구성했다. 사진은 부산시청 전경. 서울신문DB
부산시는 9일 ‘부산 글로벌 신산업 혁신특구 추진 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국정과제인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조성 정책에 선제 대응하고 위한 것으로 경제전문가 등 10명이 참여한다. 발대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김미애 국회의원, 이영활 부산상의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위원장은 김재구 한국경영학회 차기 회장이 맡았다.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는 지역 주도로 미래형 일자리를 만들어낼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을 세계와 경쟁할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기부터 ‘기회발전특구(ODZ)’ 설치 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지난달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존 규제자유특구와 인근 혁신거점을 연계해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로 지정하고 2023년부터 집중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를 외국인 투자와 외국 기업·대학 등을 유치하도록 조성하는 계획의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해운대구 센텀2지구 첨단산업단지와 남구 우암부두 일원을 특구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다. 센텀2지구는 도심융합특구로도 지정돼 있어 정보통신기술(ICT), 디지털 콘텐츠, 연구개발(R&D) 등의 기능 확대가 가능하다. 입지 면으로도 부산 울산 경남 메가시티의 거점 지역으로 꼽힌다. 우암부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부지이자, 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지다. 이곳이 특구로 지정되면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을 통해 창업 중심의 글로벌 게임 산업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시는 위원회를 통해 특구 조성 방안과 유치 전략을 구체화하고 이달부터 대통령실, 관계부처 등과 본격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 달 출범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 위원회에도 부산 글로벌 신산업 혁신 특구 추진을 촉구할 예정이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