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순애 부총리 사의 표명 “학제개편 등 모든 논란 내 책임”

박순애 부총리 사의 표명 “학제개편 등 모든 논란 내 책임”

곽혜진 기자
입력 2022-08-08 17:43
업데이트 2022-08-08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5세 입학’ 학제개편 졸속 추진 논란
대통령 임명장 받은 지 34일 만에 사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국무위원 사임

이미지 확대
고개숙인 박순애 사회부총리
고개숙인 박순애 사회부총리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사퇴의사를 밝힌 후 인사하고 있다. 2022.8.8 연합뉴스
사퇴설에 휩싸였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결국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국무위원 사임이다.

박 부총리는 이날 오후 5시 30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이 부족했다”며 “학제개편 등 모든 논란은 제 불찰”이라고 덧붙였다.

박 부총리의 사퇴는 지난달 5일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지 34일 만이다. 최근 여론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학제개편안을 발표한 후론 열흘 만이다.

박 부총리는 지난달 29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만 5세로 1년 낮추는 안을 사전 협의 없이 내놓아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이에 더해 외국어고 폐지 방안까지 졸속으로 추진한다는 논란을 일으키면서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이날 오전부터 사퇴설이 흘러나온 가운데 박 부총리는 오후까지도 실·국장들과 함께 주요 현안을 점검하면서 9일 국회 상임위원회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끝내 사퇴를 표명했다.

곽혜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