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0살 앞두고 퇴사한 MC 용검 “후배들이 꼭 성공하래요”

40살 앞두고 퇴사한 MC 용검 “후배들이 꼭 성공하래요”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08 17:17
업데이트 2022-08-08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용검 아나운서가 지난달 JTBC ‘최강야구’ 촬영이 있던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수원 류재민 기자
정용검 아나운서가 지난달 JTBC ‘최강야구’ 촬영이 있던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수원 류재민 기자
“친했던 후배가 저는 꼭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우리 쪽 사람들도 할 수 있는 거 보여줬으면 한다고요.”

10년 6개월 다닌 회사를, 나이 40을 앞두고 그만뒀다. 이직이 흔해진 시대라지만 좁은 스포츠 아나운서의 세계에서 정용검(38) 아나운서의 도전은 무모해 보이기까지 했다. 퇴사를 앞두고 많은 생각을 했다는 그는 “40살이 되면 도전을 못 해볼 거 같아서 ‘도전해보자’ 하고 나왔다”고 말했다.

MBC스포츠플러스에 2011년 11월 입사한 그는 지난 5월 돌연 회사를 그만뒀다. JTBC 예능프로그램 ‘최강야구’를 하기 위해서다. ‘최강야구’ 제작진 측에서 경기를 중계할 캐스터로 정 아나운서를 섭외했고, 재직하면서 병행할 방법이 마땅치 않아 결국 퇴사를 선택했다.

정 아나운서는 “장시원 PD님이 스토리를 잘 만드는 캐스터라서 선택하셨다고 얘기해주셨다”면서 “화려한 샤우팅 말고 경기를 보면서 해설위원과 재밌는 이야깃거리로 야구 경기를 보게 하는 캐스터가 되려고 노력해왔는데 너무 고마웠다”고 말했다. 야구를 잘 모르는 시청자들도 보는 프로그램인 만큼 프로야구를 중계할 때보다 선수들의 이야기를 더 잘 만들어 주려고 더 노력한다. 파트너인 김선우 해설위원이 경기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설을 하고, 정 아나운서가 이야기를 전하며 환상의 호흡이 만들어지고 있다.
정용검 아나운서 중계 화면.
정용검 아나운서 중계 화면.
‘최강야구’는 은퇴한 레전드 선수들이 아마추어 야구단과 맞붙어 진검승부를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10패를 하면 프로그램이 조기 종료된다.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지만 목숨이 10개인 정 아나운서 역시 사활이 걸렸다. 동의대학교에게 1패를 당한 탓에 앞으로 9패를 당하면 그도 퇴사의 이유였던 프로그램을 잃게 된다.

시한부 인생을 두고 주변에서 걱정이 많지만 정 아나운서는 가족처럼 대해주는 선수들과, 야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한국 야구의 전설과 미래가 함께하는 장면을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 벅차다. 그는 “나이 많은 선수가 열심히 뛰는 게 감동적이라고 하시더라. 보시는 분들도 어떤 리그보다 선수들이 절실하게 승리를 원하는 느낌을 받으셨으면 좋겠다”면서 “아마추어 선수들이 첫 경기 후에 다시 만나면 기량이 올라간 게 느껴진다.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도 생기고, 프로에 가서 연착륙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용검 아나운서. 수원 류재민 기자
정용검 아나운서. 수원 류재민 기자
아직 미혼이라 책임감에서 자유로우면서도 한편으로는 후배들에 대한 책임감이 크다. 정 아나운서는 “프리랜서를 하기엔 스포츠 아나운서가 인지도가 약해서 저는 ‘프리 선언’이 아니라 ‘프리 선택’을 했다고 한다”면서 “후배들이 보기엔 말도 안 되는 선택을 한 건데 ‘선배님이 성공해서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얘기한 게 기억에 남는다. 우리는 지상파에 비해 인지도가 없지만 내가 잘해야 한다”고 책임감을 보였다.

언젠가 꿈꾸는 목표는 다시 스포츠 중계를 하러 현장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는 “‘최강야구’를 하기 위해서 나왔지만 다시 프로스포츠 중계하는 길로 어떻게든 방법을 만들어 돌아가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 아나운서는 “시청자들이나 주변의 반응을 보고 ‘내 선택이 틀리지 않았구나’ 생각한다”면서 “하나 확실한 건 지금 행복하다는 것”이라고 웃었다.
수원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