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당한 軍성폭력 실태조사…아무나 참여 가능

황당한 軍성폭력 실태조사…아무나 참여 가능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8-04 07:01
업데이트 2022-08-04 0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 군 성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왼쪽), 설문조사 클릭 시 등장하는 공지(오른쪽).
2022 군 성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왼쪽), 설문조사 클릭 시 등장하는 공지(오른쪽).
국방부가 군대 성희롱·성폭력 실태를 파악하고 예방·개선 방안을 찾겠다며 올해부터 시행하는 ‘군 성폭력 실태조사’에 참여자를 제한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조사를 멈췄다.

4일 군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6월부터 ‘군 성폭력 실태조사’를 온라인으로 시행하고 있다. 군인은 일과시간 중 PC나 스마트폰으로 개별 접속해 참여 가능하다.

국방부는 “조사 과정에서 일절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응답 결과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조사 안내문에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응답자가 군인인지, 이미 참여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없었다는 점이다.

실제로 전날 공개된 조사 웹페이지에 접속해 조사에서는 모든 문항에 응답을 마치기까지 군인이 아닌 사람을 걸러내는 장치가 없었다.

출생연도, 소속 군, 숫자 코드로 표시한 소속 부대, 현 계급, 입대 시기 등에 대한 질문이 있기는 하나 임의로 입력해도 설문 참여에는 지장이 없다.

이 때문에 일반인의 조사 참여뿐만 아니라 군인이 중복으로 응답할 가능성도 있다.

이날 현재 조사 사이트에는 “온라인 조사 시스템 정비 문제로 조사가 일시 중단됐다”며 “정비 완료 시 부대 조사 담당자에게 전파하고 조사가 재개될 예정”이라는 공지가 게재됐다.

군 성폭력 실태조사는 2020∼2024 제1차 여성폭력방지정책 기본계획에 따른 2022년 시행계획에 세부과제로 포함됐으며 올해부터 매년 시행한다.

조사는 응답자에게 지휘관·상급자의 성희롱·성폭력 근절 노력,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비밀 보장 여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와 지원 여부 등을 묻는다.

또 성폭력 예방대응담당관, 각 군 성고충예방대응센터, 고충심의위원회 등 군이 운영하는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 조치를 알고 있는지, 안다면 제대로 운영되는지 등을 질문한다.

이어 최근 1년간의 성희롱·성폭행 피해, 가해, 목격 경험을 물어보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