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군에게 “확진자 침 핥아라”… 고 이예람 중사 마지막 근무 부대서 ‘성폭력’

여군에게 “확진자 침 핥아라”… 고 이예람 중사 마지막 근무 부대서 ‘성폭력’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2-08-02 22:38
업데이트 2022-08-03 0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군 15비 준위가 하사 성추행
피해자 거부하자 업무 불이익
신고 뒤 “합의 안하면 나 죽어”
이 중사 뒤 공군 성추행 세 번째

이미지 확대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 소장이 2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의 여군 하사 성폭력 사건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숙경 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 소장이 2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의 여군 하사 성폭력 사건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추행 피해 후 극단적 선택을 한 이예람 중사가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부대인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에서 상관이 여군 하사를 상대로 성추행하고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숙소에도 강제로 데려가 결국 코로나에 감염되는 일이 발생했다.

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는 2일 “부사관 후보생 출신 A하사가 지난해 7월 해당 부대에 부임한 B준위(44)로부터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성폭력을 당했다”고 밝혔다.

공군 내 성추행 사건은 이예람 중사 사건 이후 벌써 세 번째다. 센터는 지난해 제8전투비행단과 제10전투비행단에서 각각 여군 하사 성추행 사망 사건과 군사경찰대 소속 여군 장교 성추행 피해·은폐 사건이 발생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특히 이 중사가 숨진 뒤 불과 몇 개월 뒤 같은 부대에서 똑같은 성폭력 범죄가 발생했다.

B준위는 안마를 해준다며 A하사의 어깨와 발을 만지거나 부항을 떠주겠다며 윗옷을 들춰 등에 부항을 놓는 등 성추행을 저질렀다고 센터는 밝혔다.

B준위는 “장난이라도 좋으니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싶다”, “나랑은 결혼을 못 하니까 대신에 내 아들이랑 결혼해서 며느리로서라도 보고 싶다” 등의 성희롱 발언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B준위는 A하사가 성추행·성희롱 상황을 피하거나 거부하면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B준위는 지난 4월 3일 A하사가 거절하는데도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숙소에 데려간 것으로 나타났다. 그곳에서 B준위가 확진자와 입을 맞추라고 하거나 확진자의 침을 핥으라고 지시하는 등 엽기적인 요구를 했고 A하사가 이를 거부하자 확진자의 음료수를 마시도록 했다는 게 센터의 설명이다. A하사는 사흘 뒤 코로나에 감염됐다.

A하사는 결국 피해 사실을 신고했고 군사경찰대에 입건된 B준위는 4월 26일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A하사는 B준위로부터 피해를 보는 과정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도 했다.

A하사, B준위와 같은 반에서 근무한 C원사는 A하사가 성추행 피해 신고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B준위에게 알렸다. B준위는 A하사에게 텔레그램 메시지로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죽을 수밖에 없을 거야. 협박같이 들리겠지만 절대 협박이 아니라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길 같아” 등의 문자를 수차례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B준위는 A하사의 피해 신고 후 사흘 뒤에야 다른 부대로 파견됐다.

공군은 “수사 과정에서 억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간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수사인권위원회에 자문할 예정”이라며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권 기자
2022-08-0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