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성애 男, 성관계 파트너 줄여라”…WHO, 강력한 경고

“동성애 男, 성관계 파트너 줄여라”…WHO, 강력한 경고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7-28 17:50
업데이트 2022-07-28 1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숭이두창은 피부 발진이 주로 얼굴에서 시작해 몸통, 팔다리의 순서로 진행된다. The Lancet Infectious Disease 연합뉴스
원숭이두창은 피부 발진이 주로 얼굴에서 시작해 몸통, 팔다리의 순서로 진행된다. The Lancet Infectious Disease 연합뉴스
WHO, 원숭이두창 경고
“동성애 男, 성관계 파트너 줄여라”
뉴잉글랜드의학저널 발표 연구서도
감염자 95% 성행위 통해 감염


세계보건기구(WHO)가 처음으로 동성애·양성애자 남성들에게 성관계 상대를 줄일 것을 조언했다.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다수가 남성 간 성관계에서 발생했다는 판단에서다.

28일 미국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공중 보건 당국이 남성과 성관계를 하는 남성 사회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줄이고, 감염자들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남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남성의 경우, 당분간 성관계 파트너 수를 줄이고, 새로운 상대와의 성관계는 고심해야 한다. 그러면서 후속 조치를 위해 상대방과 연락처를 교환하라”고 조언했다.

WHO에서 이렇게 직접적으로 남성 간 성관계를 언급한 것은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 거의 전부가 남성 간 성관계에서 유래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난주 뉴잉글랜드의학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98%는 동성애자 또는 양성애자였다. 또 95%는 성행위를 통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자먼드 루이스 WHO 긴급 대응 프로그램 천연두 사무국장도 “사례의 약 99%가 남성이고 그 중 최소 95%가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이었다”며 “성관계 상대 수와 익명의 성적 접촉을 제한하는 등의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바이러스가 더 널리 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확진…‘주의’ 단계 격상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확진…‘주의’ 단계 격상 질병관리청이 원숭이두창 의사환자 2명에 대한 진단검사 결과, 내국인 1인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되었다고 22일 밝혔다. 확진자가 처음 발생함으로써 원숭이두창에 대한 위기 수준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됐다.
사진은 22일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청사에 원숭이두창 주의를 알리는 문구가 모니터에 송출되고 있는 모습. 2022.6.22.
뉴스1
CDC 국장 “특정 그룹에 국한되지 않는다”
앞서 로셸 월렌스키 미국 질병통제에방센터(CDC) 국장은 원숭이 두창 노출 위험이 “특정 그룹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바 있다.

월렌스키 국장은 “공중 보건에서의 낙인과 차별은 치료에 대한 접근성 감소, 지속적인 질병 전파, 발병 및 위협에 대한 무딘 대응으로 이어진다”며 “사람들이 그러한 낙인과 차별 없이 접근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CDC는 홈페이지에 ‘성행위나 원숭이두창에 걸린 사람의 생식기를 만지는 행동’을 피부 접촉을 통한 감염 사례 중 첫번째에 적시했다.

매튜 카바나 유엔에이즈계획 사무부총장은 “감염자에 대한 낙인은 사람들을 의료 체계에서 멀어지게 해 감염 사례를 확인하려는 노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는 증거에 기반한 대응을 급속히 무력화하고 비효율적이고 징벌적 수단을 조장할 것”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원숭이두창이 전 세계에 확산하면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1일부터 빈발국 여행력과 주의안내문(사진)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원숭이두창 확산 초기에 동성애와의 관련성이 부각되면서 사회적 편견이 굳어지고 숨은 감염자가 생기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원숭이두창이나 에이즈 같은 질병과 동성애를 연결 짓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배제하고 공포와 차별을 만들어 내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연합뉴스
원숭이두창이 전 세계에 확산하면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1일부터 빈발국 여행력과 주의안내문(사진)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원숭이두창 확산 초기에 동성애와의 관련성이 부각되면서 사회적 편견이 굳어지고 숨은 감염자가 생기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원숭이두창이나 에이즈 같은 질병과 동성애를 연결 짓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배제하고 공포와 차별을 만들어 내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연합뉴스
“비말이나 침구류, 수건 등 통해서도 전염 가능”
앤디 실 WHO 성병 전문 고문은 “원숭이 두창이 새로운 유형의 성병인지 여부를 결론지을 수 없지만, 성관계 중 분명히 전염될 수 있다”며 “콘돔이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도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원숭이두창은 아직 성병으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성관계 말고도 비말이나 원숭이두창에 오염된 침구류나 수건 등을 통해서도 전염이 가능하는 점 때문이다. 이에 WHO에서도 원숭이두창을 둘러싼 편견을 경고했다.

한편 WHO에 따르면 현재까지 78개국에서 1만8000여건의 원숭이두창 환자가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70%는 유럽에서, 25%는 미주 지역에서 발생했다.

CDC 집계에 따르면 미국이 463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스페인(3738건), 독일(2459건), 영국(2432건) 등 순이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