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촛불 없이도 스스로 무너진 꼴”… 尹 “야당 정치인 언급 필요 있나”

野 “촛불 없이도 스스로 무너진 꼴”… 尹 “야당 정치인 언급 필요 있나”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7-21 21:52
업데이트 2022-07-22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홍근 탄핵 경고’ 놓고 충돌

민주 “두 달새 30% 국민도 놀라”
尹지지율·채용 논란에 파상공세

고민정 “尹, 사적채용 사과해야”
박민영 “남편 사적채용 책임져라”

지도부까지 ‘대통령 탄핵’ 경고를 꺼내 든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을 놓고 파상 공세를 이어 갔다.

8·28 전당대회 최고위원에 출마한 송갑석 의원은 이날 ‘민주당 재선의원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32%라는 충격적인 대통령 지지율, 여당도 야당도 국민도 놀랐다”며 “대형 악재도 없었고, 야당의 장외 투쟁이나 국민들의 ‘촛불집회’도 없었는데 스스로 무너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통령 탄핵’ 경고 발언을 한 데 대해 반발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BBS 라디오에서 “거대 의석을 무기로 언제든지 대통령을 탄핵할 수 있다는 오만의 발로이자 정치 협박까지 하는 이유가 뭘까”라며 “과거 추억에 빠져 입만 열면 탄핵을 전가의 보도처럼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기자들이 박 원내대표의 탄핵 경고 발언에 대해 묻자 “야당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답했다. 이 말을 전해 들은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그래도 원내 1당 대표를 맡고 있는데, 일개 정치인 나부랭이처럼 표현해서 되겠느냐”고 비속어를 구사하며 발끈했다.

한편 고민정 민주당 의원과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을 놓고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우중 1인 시위 모습이 담긴 사진과 함께 “잇따른 사적 채용 논란 등으로 정부 인사 기준과 검증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며 “대통령실 인사 참사에 대해 윤 대통령은 사과해야 하고 비서실장 등은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고 의원은 지난 19일부터 대통령실 사적 채용을 비판하며 윤 대통령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에 박 대변인은 2020년 7월 고 의원이 추진한 ‘고 클래스’ 유료 강연에 고 의원 남편 조기영 시인이 강사로 등장한 일을 끄집어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국회의원 신분으로 공연히 유료 강의를 개설한 걸로 모자라 별다른 절차 없이 남편을 ‘사적 채용’ 했다”며 “공정과 상식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서 지인도 친인척도 아닌 남편에게 특혜를 준 것이니 마땅히 책임져라”고 받아쳤다. 앞서 지난 19일엔 박 대변인이 1인 시위를 하는 고 의원에게 “누가 보면 고 의원이 공채로 청와대 대변인 된 줄 알겠다”고 비꼬았고, 고 의원은 “나는 인재영입 케이스”라고 맞받았다.

김승훈 기자
2022-07-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