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에스트로, 블록버스터급 작별

마에스트로, 블록버스터급 작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7-19 17:24
업데이트 2022-07-20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시모 차네티 경기필 음악감독

베르디 레퀴엠으로 4년 임기 끝
대규모 종교곡… 극적 요소 갖춰
“전쟁 등 암울한 시기 맞는 음악
코로나로 활동 제약… 아쉬워”

이미지 확대
베르디의 ‘레퀴엠’ 공연을 끝으로 4년 임기를 마무리하는 마시모 차네티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은 “매번 공연이 끝날 때마다 수준 높은 한국 관객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소감을 남겼는데, 오케스트라가 전달하려는 느낌을 정확히 읽어 내는 걸 보면서 놀라웠다”고 말했다. 사진은 팬데믹 직전인 2019년 12월 서울 예술의전당 공연 때 차네티 음악감독이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지휘하는 모습. 작은 사진은 지난 18일 간담회 모습. 경기아트센터 제공
베르디의 ‘레퀴엠’ 공연을 끝으로 4년 임기를 마무리하는 마시모 차네티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은 “매번 공연이 끝날 때마다 수준 높은 한국 관객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소감을 남겼는데, 오케스트라가 전달하려는 느낌을 정확히 읽어 내는 걸 보면서 놀라웠다”고 말했다. 사진은 팬데믹 직전인 2019년 12월 서울 예술의전당 공연 때 차네티 음악감독이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지휘하는 모습. 작은 사진은 지난 18일 간담회 모습.
경기아트센터 제공
“오케스트라에서 성과를 만들려면 최소 5년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걱정 없이 완전하게 공연한 마지막 시점이 베토벤 교향곡 9번을 연주한 2019년 12월이었는데 그 이후 많은 것을 못 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큽니다.”

2018년 9월부터 경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을 맡아 온 마시모 차네티(60)가 고국인 이탈리아의 작곡가 베르디의 ‘레퀴엠’을 마지막으로 4년 여정을 마무리한다.

지난 18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난 차네티는 아쉬움이 가득했다. 그는 “지난 4년간 단원들과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예술적·인간적으로 모두 끈끈한 가족 같은 관계를 만들었는데 슬프다”고 토로했다. 차네티는 “경기필과의 작업은 마법 같은 순간이었다. 그동안 슈만, 베토벤, 라벨, 드뷔시 등의 음악을 소화하며 기술적 어려움을 함께 극복했다”고 돌아보면서도 “관객들의 반응이 좋았던 말러의 곡을 다 소개하지 못했고 프랑스 작곡가들의 음악을 깊이 다루지 못했다”며 채우지 못한 부분을 짚었다.

차네티는 오는 23일 수원 경기아트센터 대극장과 25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경기필과의 마지막을 함께할 작품으로 베르디가 존경해 마지않던 로시니와 만초니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1874년 완성한 ‘레퀴엠’을 선보인다. 연주 시간이 90분에 달할 정도로 베르디의 종교 음악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오페라의 극적인 요소를 두루 갖고 있어 ‘망자의 오페라’로도 불린다. 독창 4명에 혼성 4부 합창, 대편성 오케스트라가 필요하다. 이번 공연에는 소프라노 손현경과 테너 김우경, 이탈리아에서 온 메조소프라노 크리스티나 멜리스, 베이스 안토니오 디 마테오가 함께한다.
이미지 확대
마시모 차네티 경기필 음악감독
마시모 차네티 경기필 음악감독
차네티는 “마지막이라고 의도적으로 ‘레퀴엠’을 고른 건 아니고 2020년 계획됐던 연주가 코로나19로 합창이 어려워져 연기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쟁과 경기침체, 기후변화 등 암울한 소식과 코로나19로 전 세계에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지금 상황에 적절한 곡”이라며 “모차르트 등의 ‘레퀴엠’이 죽음의 숙명을 받아들이는 측면이 있었다면 베르디의 레퀴엠은 ‘왜 죽어야 하는가’라고 사람들에게 던지는 질문과 같다”고 했다.

오페라 전문가인 차네티는 “취임 당시에도 경기필은 뛰어난 기량을 갖추고 있었다”며 “우리만의 연주법과 방식을 만들어 내길 의도했고, 저와의 작업을 통해 유동성을 키웠으며 투명한 음색으로 디테일을 살리는 기량을 만들어 갔다고 자부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대중에게 리허설을 개방하자는 제안이 실현되지 않았다”며 “유럽에서는 리허설을 개방해 학생도 참여하고 질문도 받는데 이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좋은 기회”라고 거듭 밝혔다.

차네티는 “한국의 오케스트라는 제가 전달하는 것을 빨리 흡수하고 발전한다는 느낌이 든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경기필과 함께 공연하고 싶다. 공연마다 신선한 평가를 남겨 주는 수준 높은 한국 관객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2022-07-20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