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물성 식품에 미래 거는 CJ제일제당

식물성 식품에 미래 거는 CJ제일제당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7-18 17:54
업데이트 2022-07-19 0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5년 매출 2000억원 목표
해외시장서 70% 이상 창출

이미지 확대
CJ제일제당 관계자들이 100% 식물성 식품 브랜드 ‘플랜테이블’의 신제품 김치왕교자와 주먹밥을 소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관계자들이 100% 식물성 식품 브랜드 ‘플랜테이블’의 신제품 김치왕교자와 주먹밥을 소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 2025년까지 이 사업의 매출을 2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는 한편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유럽, 싱가포르 등 전 세계 대체육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한 투자, 인수합병(M&A)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사업 계획을 밝혔다. 식물성 식품은 고기, 생선, 우유 등 동물에서 유래한 모든 재료를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을 말한다.

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 사업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은 시장 성장세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식물성 식품 관련 글로벌 시장 규모는 26조 4000억원(추정)으로, 종교·신념,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영양·친환경 등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매년 평균 두 자릿수 이상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추세를 고려해 인천 2공장에 연 1000t 규모의 식물성 식품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을 출시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 등을 선보인 데 이어 이번 달에는 떡갈비, 함박스테이크, 주먹밥 등을 추가하면서 제품군을 확대했다.

제품은 대두와 완두 등을 자체 공법(TVP·열과 압력을 가하는 사출 공정)으로 배합해 만들었다. 단백질 조직이 엉겨붙도록 해 실제 고기에 버금가는 탄력 있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연구 개발을 지속해 식물성 식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날 발표에 나선 정현학 식품전략기획 플랜트-베이스드(Plant-based)팀 부장은 “우리나라는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등의 전염병 탓에 육류가 들어간 제품의 수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면서 “식물성 대체 단백질 제품이 ‘K푸드’ 확산을 위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2022-07-1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