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대사 윤덕민 “윤석열 가장 좋은 시절로 한일관계 개선하자 했다”

日 대사 윤덕민 “윤석열 가장 좋은 시절로 한일관계 개선하자 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7-16 12:58
업데이트 2022-07-16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16일 일본에 부임한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가 하네다국제공항에서 한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하루라도 빨리 가장 좋았던 시절로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다”라고 말했다.

이날 일본에 부임한 윤 대사는 하네다 국제공항에 도착해 한일 취재진을 만나 약식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이 어제(15일) 저에게 당부 말씀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항에는 한일 취재진이 50명 가까이 모이는 등 윤 대사의 부임에 관심이 집중됐다. 

윤 대사는 “한국과 일본은 민주주의와 법치, 인권 등 이러한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 “서로 공유하는 가치관과 전략적 이익을 바탕으로 한일을 미래지향적 관계로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윤 대사는 “한 국가의 힘만으로는 (역사 문제) 해결할 수 없다”며 “박수를 치더라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이 서로 협력하면서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한일 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사는 한일 간 가장 큰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해결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사실 큰 현안은 대법원 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미쓰비시중공업 등) 자산 현금화 문제인데 상당히 임박해 있는 데다 피해자분들이 상당히 고령화돼 있어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때도 (당시 피해자) 47분 가운데 36분이 (합의 내용을) 수용했는데도 11분이 수용하지 않아서 위안부 합의가 상당히 아쉽게도 어려워졌다는 경험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사는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협의하는 외교부 민관협의회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관협의회가 만들어진 이유도 피해자분들과 가장 많이 소통을 하고 성의를 갖고 의견을 구하고 전문가 그룹 여러분과 초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러 가지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어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과정이 쉽지 않다”며 “조금 더 (민관협의회 논의) 결과를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 대사는 지난 8일 총에 맞아 세상을 떠난 아베 신조 전 총리 유족을 조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개인적으로 아베 전 총리와 몇 차례 만난 적이 있다”며 “지난 4월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방일 때도 굉장히 건강한 모습으로 저희를 반겨준 생생한 기억이 있는데 아베 전 총리의 갑작스러운 서거에 대해 우선 고인의 명복을 빌고 싶다”며 잠시 고개를 숙였다. 이어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아베 전 총리 조문을 마친 바 있다. 일본에서도 (조문) 기회가 있으면 조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진 외교부 장관이 오는 18~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공식 방문해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회담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윤 대사는 “한일 관계 현안 문제와 신뢰 조성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