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복 무더위에도 콘테식 지옥훈련… 토트넘 선수들 녹다운

초복 무더위에도 콘테식 지옥훈련… 토트넘 선수들 녹다운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07-15 13:27
업데이트 2022-07-15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흥민 훈련 마치고 팬서비스도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이 15일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이 15일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초복’ 무더위를 앞두고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가 안토니오 콘테 감독의 ‘지옥 훈련’을 소화했다. 스페인 축구 명문 세비야FC와 맞대결을 하루 앞두고 전의를 다지는 모습이다.

토트넘은 15일 오전 10시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2시간가량 두 번째 공개 훈련을 했다. 지난 10일 한국 땅을 밟은 후 13일 K리그 선발팀을 6-3으로 꺾은 토트넘은 이어 16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세비야와 ‘쿠팡 플레이 시리즈’ 두 번째 친선경기를 치른다.

세비야-토트넘의 내한 경기는 입장권 예매가 시작된 뒤 20분 만에 전석 매진되는 등 팬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입국장을 나선 지 2시간여 만에 고양종합운동장으로 이동해 훈련하는 장면이 공개돼 화제가 됐던 토트넘 선수단은 쉬지 않고 훈련을 계속하고 있다.

입국 다음 날도 오전에 이어 오후 강도 높은 훈련을 소화한 선수들은 막바지에 지친 기색을 보이더니 훈련이 끝나자 아예 드러눕기까지 했다.
손흥민
손흥민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이 15일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훈련을 마치고 구단관계자와 이야기 하며 다리를 잡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토트넘은 뜨거운 햇빛에 노출되는 일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라운드 밖에 설치된 천막 부스에 매트를 깔고 스트레칭을 시작했다. 준비 운동을 마친 뒤 5m가량의 짧은 거리를 순식간에 치고 나가거나, 질주 중 방향을 꺾는 등 훈련을 통해 몸 상태를 점검했다. 이후 필드 플레이어를 두 조로 나눠 공을 돌리며 패스 속도와 강도를 높이는 훈련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표정이 어둡지 않았다.

하지만 11명이 ‘원터치’로 공을 돌리는 가운데 5명이 압박해 공을 끊어내는 훈련을 하면서부터 선수들의 숨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콘테 감독은 공을 지키지 못한 조에 팔굽혀펴기를 벌칙으로 시켰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이 15일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훈련을 마치고 팬들에게 사인을 해주고 있다. 연합뉴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이 15일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서 150명의 팬이 지켜보는 가운데 훈련을 마치고 팬들에게 사인을 해주고 있다.
연합뉴스
‘신입생’ 히샤를리송과 해리 케인, 손흥민 등 공격진이 합을 맞춘 조는 강도 높은 압박으로 매번 세 차례 이상 공을 탈취했고, 상대 조는 어김없이 팔굽혀펴기를 해야 했다.

콘테 감독은 ‘압박 훈련’이 끝나자마자 쉬는 틈도 없이 바로 전술 훈련을 진행했다. 콘테 감독은 골키퍼 앞까지 달려가면서 손흥민-케인-히샤를리송의 스리톱에 상대 빌드업을 끊어내는 동선을 설명했다. 강한 압박으로 끊어낸 패스는 케인의 침투 패스를 통해 측면에서 쇄도하는 손흥민과 히샤를리송의 발밑에 배달됐고, 슈팅이 골망을 흔들었다.

손흥민과 호이비에르 등 선수들은 콘테 감독이 설명을 위해 연습을 잠시 멈출 때마다 무릎에 손을 대고 굳은 표정으로 숨을 골랐다. 콘테 감독의 주문에 따라 강도 높은 압박에 나섰던 선수들의 움직임이 전술 훈련 막바지에는 눈에 띄게 무거워졌다.

이후에도 콘테 감독은 그라운드 절반만 쓰는 11대11 미니게임을 진행했다. 힘든 기색이 역력했던 선수들도 미니게임이 끝날 때까지 긴장을 풀지 않았다.

선수들은 훈련을 끝내고 관중석에서 이동한 팬들이 모여 있는 천막 부스로 향했다. 일렬로 늘어선 팬들 사이를 오간 선수들은 유니폼에 사인을 해주고, 함께 사진을 찍으며 팬들에게 추억을 선사했다. 손흥민은 밝은 표정으로 함께 사진을 찍고 떠나는 팬들을 배웅했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