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시카고 총격범, 여장한 채 70발 난사…흉기 16자루 소지하기도

美 시카고 총격범, 여장한 채 70발 난사…흉기 16자루 소지하기도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7-06 13:47
업데이트 2022-07-06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밀한 사전계획 정황…‘1급 살인’ 혐의 적용
‘엄마차’ 빌려 도주…8시간 뒤 경찰에 검거
3년 전 ‘가족 전원 살해 시도’ 신고도 접수
유튜브에 올린 영상엔 “나도 나를 막을 수 없다”

미국 뉴스 블로그 칸시퀀스가 4일(현지시간) 시카고 교외 하이랜드파크의 독립기념일 축하 퍼레이드 행렬에 무차별 총기를 난사했다가 경찰에 체포된 백인 용의자 로버트 E 크리모 3세의 얼굴 사진을 공개했다.
미국 뉴스 블로그 칸시퀀스가 4일(현지시간) 시카고 교외 하이랜드파크의 독립기념일 축하 퍼레이드 행렬에 무차별 총기를 난사했다가 경찰에 체포된 백인 용의자 로버트 E 크리모 3세의 얼굴 사진을 공개했다.
시카고 인근 하이랜드파크의 미국 독립기념일 축제 퍼레이드를 향해 소총을 난사한 21세 남성이 도주를 위해 여장을 준비하는 등 범행을 장기간 치밀하게 계획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그는 과거 타인 위협 행동 등으로 치료를 받고, 폭력적인 인터넷 게시물도 다수 올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총기 합법적 구매…“단독 범행 추정”
사건을 수사중인 레이크 카운티의 ‘주요범죄 태스크포스(TF)팀’은 5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피의자인 로버트 크리모 3세의 총기난사에 대해 “공격을 몇 주 전에 미리 계획했다”고 밝혔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크리모는 범행을 위해 화재 탈출용 비상 사다리를 타고 현장의 건물 옥상으로 올라갔다.

이곳에서 그는 ‘AR-15 유사 소총’으로 당시 행진을 한창 진행 중이던 시민을 향해 70발을 난사했다. 사용한 총기는 합법적으로 구매한 것이었으며, 구매한 총기는 총 5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낸시 로터링 하이랜드파크 시장은 이날 “그 총기들이 어디서 왔는지는 모르지만, 합법적으로 취득했다는 사실은 안다”라며 “어느 시점에 이 나라는 합법적으로 획득한 총기로 수십 명이 살해되는 매주 사건에 관해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공격으로 현재까지 7명이 사망했고 35명 이상이 다쳤다.

범행 당시 크리모는 여장을 한 상태였다고 경찰은 밝혔다. 범행 후 아비규환인 군중에 뒤섞여 현장을 이탈하기 위한 의도로 추정된다. 또 얼굴의 문신을 가려 신분을 위장하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아 일리노이주 시카고 근교 하이랜드 파크의 축하 퍼레이드 행렬을 향해 인근 옥상에서 백인 용의자가 무차별 총격을 가한 뒤 행렬 참가자들이 급히 피신하느라 버린 의자가 덩그러니 도로에 놓여 있다. 하이랜드 AP 연합뉴스
4일(현지시간)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아 일리노이주 시카고 근교 하이랜드 파크의 축하 퍼레이드 행렬을 향해 인근 옥상에서 백인 용의자가 무차별 총격을 가한 뒤 행렬 참가자들이 급히 피신하느라 버린 의자가 덩그러니 도로에 놓여 있다.
하이랜드 AP 연합뉴스
크리모는 현장 근처의 모친 집에서 차를 빌려 도주했으나 범행 약 8시간 뒤, 제보를 받고 추격해온 경찰에 검거됐다.

경찰은 크리모가 단독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범행 동기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기자회견에서 “현재까진 인종, 종교 등 어떤 동기로 범행을 저질렀는지 정보가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최소 35세에서 88세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파악됐으며, 부상자 연령대 역시 최소 14세에서 70대까지 다양하다.

일리노이주 검찰은 크리모에게 먼저 ‘1급 살인’ 혐의 7건을 적용했다면서 “피해자 한 명마다 혐의 수십 개가 추가로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크리모가 7건 살인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받을 경우 가석방 가능성이 없는 종신형에 처해질 것이라며 “보석 가능성 없이” 크리모를 구속해 달라고 6일 판사에게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크리모는 6일 처음으로 법정에 출석해 법원으로부터 피의사실 등을 통보받는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3년 전 자택으로 경찰 출동…폭력적 영상 올리기도
크리모는 과거 타인 위협 행동 등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3년 전인 2019년 가족·친지 등의 신고를 받고 경찰이 크리모의 집으로 출동한 사례가 2차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피로 물든 美 독립기념일… 경찰마저 울어버렸다
피로 물든 美 독립기념일… 경찰마저 울어버렸다 미국 최고 축제날인 독립기념일이 무차별 총기 난사 참변으로 얼룩졌다. 4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인근 하일랜드파크에서 기념 퍼레이드를 노린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한 경찰관이 고통스러운 듯 두 손으로 얼굴을 감싸 쥔 채 도로를 걷고 있다. 경찰관 옆으로 쓰러진 자전거와 헬멧, 주인 잃은 유모차가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보여 주는 듯하다.
시카고 AP 뉴시스
한 차례는 크리모의 극단적 선택을 막기 위해서였고, 그 1주일 뒤에는 크리모가 가족을 전원 살해하려 한다는 가족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그는 당시 흉기 수집품을 들고 “모두 죽여버리겠다”라고 위협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두 번째 출동에서 경찰은 크리모가 자택에 소지하던 크고 작은 흉기 16자루를 현장에서 수거했지만,크리모를 체포하지는 않았다.

CNN은 삼촌인 폴 A. 크리모의 설명을 인용해 평소 크리모가 조용한 성격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크리모를 두고 “보통 혼자 있었다. 그는 외롭고 조용한 사람이었다”라고 회고했으며, 범행 전날인 3일 안락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들여다보는 모습이 마지막이었다고 했다.

크리모는 이번 범행을 암시하는 폭력적인 인터넷 게시물을 다수 올린 것으로도 드러났다.

그는 ‘깨어있는 래퍼’(The Awake Rapper)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고 DPA통신은 전했다. 그의 눈썹 한쪽 위에는 ‘깨어난다’(Awake)라는 문신이 새겨져 있다.

그가 8개월 전 올린 유튜브 동영상은 총격범이 사람들을 사살하는 장면이 담겨 있었다. 동영상 속 목소리는 “내가 해야만 한다. 운명이다. 모든 것이 나를 이쪽으로 이끌었다. 나를 멈출 수는 없다. 심지어 나조차도”라고 말한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