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BS 대표 “타깃은 ‘김어준의 뉴스공장’…굶어 죽으라는 것”

TBS 대표 “타깃은 ‘김어준의 뉴스공장’…굶어 죽으라는 것”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7-04 14:56
업데이트 2022-07-04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이강택 TBS 대표이사(왼쪽).
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이강택 TBS 대표이사(왼쪽).
이강택 TBS 대표이사는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들이 TBS를 사실상 폐지하는 조례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눈엣가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없애기 위해 TBS자체를 고사시키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 시의원들의 ‘1호 조례안’ 상정 움직임에 “불편한데 아예 없애겠다, 최대한 압박하겠다는 뜻 아닌가”라면서 깊은 우려를 표했다.

국민의힘 서울시 의원들은 지난달 29일 당선인 총회에서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폐지’를 1호 조례안으로 상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조례가 폐지되면 내년 7월부터 TBS가 해마다 서울시로 연간 300억원(예산의 70%)의 예산 지원이 끊어지게 된다.

이 대표는 “작년까지는 국민의힘이 ‘교통 콘텐트만 얘기하지 왜 다른 것 하느냐’고 질타를 하다가 올들어 갑자기 ‘콘텐트 낡은 거 아니야, 교육으로 개편하라’고 했다”면서 “그런데 이번에는 아예 ‘너네 자체가 없어도 되겠어’라며 ‘돈 끊을게’ 이것이어서 굉장히 당혹스럽다”고 토로했다.

국민의힘측이 ‘재정자립을 유도하려는 조치’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비유하자면 보육원 청소년을 기능도 가르치고 재원도 마련해 주고 이렇게 해서 내보는데 갑자기 마음에 안 든다고, 말 안 들었다고 그냥 확 중간에 추방하는 것하고 똑같다”면서 “독립이라는 이름아래 실제로는 추방이다. 굶어 죽으라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진행자가 “결국 타깃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아닌가”라고 묻자 이 대표는 “그건 명확하다. 눈엣가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없애기 위해 TBS자체를 고사시키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를 시보완박, 시사보도 완전박탈로 표현할 수 있다”며 “그래서 제가 언론 인터뷰에서 ‘현대판 분서갱유(焚書坑儒· 중국 진시황이 사상통제를 위해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를 생매장한 일)’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보도를 빼면 되지 않느냐는 일부 의견에 대해 이 대표는 “저희는 이미 종합편성으로 허가를 받았다”며 “CBS 기독교방송이 종교 관련된 것만 방송하지 않는 것과 똑같다”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방통위가 허가를 내줄 때 ‘정치권력과 자본으로부터의 독립하라’, ‘시민참여형 공영방송을 만들어 보라’고 했다”며 그 차원에서 TBS가 상업광고를 틀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파성 논란에 대해 이 대표는 “그렇게 볼 수 있는 부분도 전혀 없진 않다고 본다”며 일부 인정했다. 다만 “학계에서도 그렇고 사회에서 ‘뉴스공장’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를 한 번도 내려져 본 적이 없다”면서 “정쟁 속에서 그냥 이렇게(편파적이라고) 돼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