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PO 한파’ 뚫을 수 있을까… 기업들 속앓이

‘IPO 한파’ 뚫을 수 있을까… 기업들 속앓이

김희리 기자
김희리,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6-27 17:52
업데이트 2022-06-28 0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락장에 기대주 상장 일정 지연
케이뱅크, 아직 예비심사 미신청
시장 상황 살피며 흥행전략 고심
쏘카는 공모절차 착수 정면돌파
보호 예수 기간 최대 1년 ‘승부수’

이미지 확대
국내 증시 사상 최대 규모의 IPO(기업공개)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이 시작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지점에서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다. 2022.1.18 안주영 전문기자
국내 증시 사상 최대 규모의 IPO(기업공개)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이 시작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신한금융투자 지점에서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다. 2022.1.18 안주영 전문기자
최근 증시 급락으로 기업공개(IPO) 시장도 냉각기에 들어선 가운데, IPO 출격을 앞뒀던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SSG닷컴, 컬리 등 기대주들의 상장 일정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난관을 뚫고 하반기 상장이 거론되는 곳들도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흥행 전략 마련에 고심하는 모양새다.

당장 이달 중 이뤄질 것으로 알려진 케이뱅크의 상장 예비심사 청구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 당초 케이뱅크는 이달 넷째주에 예비심사를 청구하고 3분기 승인을 거쳐 4분기에 코스피 입성을 마무리한다는 목표였으나, 27일까지 예비심사 청구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올해 1분기에도 호실적을 낸 케이뱅크로서는 지금이 가장 높은 몸값을 산정할 수 있는 적기지만 코스피 하락장이 이어지는 등 시장 상황이 불투명해지면서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라이벌인 카카오뱅크의 주가 하락도 케이뱅크 IPO에 악재 요인이 되고 있다. 기업 가치 산정을 위해서는 통상 유사한 업종의 상장사를 비교 대상으로 삼는 까닭이다. 흥행을 위해서는 비교 대상 기업의 주가 수준에 맞춰 몸값을 낮춰야 하지만, 기존 주주들의 이해와도 얽혀 있어 쉽지 않다.

여기에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위축되며 케이뱅크 외형 확장을 견인했던 업비트와의 제휴 효과도 주춤하고 있다. 상장 예비 심사 신청과 관련, 케이뱅크 관계자는 “상장 관련 담당 부서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 예비심사 신청 시점을 비롯한 구체적인 일정은 파악하기 어렵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모빌리티 기업 쏘카는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IPO 방침을 굳혔다. 8월 1∼2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8∼9일 일반청약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쏘카는 지난 4월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으나 이후 증권신고서 제출 일정을 연기하며 공모 진행 시기를 조정했다. 그러나 일정을 한없이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최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는 후문이다. 해외 투자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달 안으로 증권신고서를 제출해야 1분기 실적을 포함해 공모 절차를 밟을 수 있는 까닭이다.

쏘카 관계자는 “구주가 아닌 신주 100%로 모집하고, 기존 주주들이 자발적으로 보호 예수 기간을 최대 1년까지 잡기로 했다. 보호 예수 의무가 없는 주주들도 동참했다”면서 “공모가도 시장과 투자자에 친화적으로 (낮춰) 설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리오프닝에 맞춰 여가활동, 출장, 근교 나들이가 늘어나면서 이동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회사를 빠르게 키울 수 있는 적절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김희리 기자
나상현 기자
2022-06-2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