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카카오-삼성·네이버… 연합전선 넓히는 ‘전자·빅테크’

LG·카카오-삼성·네이버… 연합전선 넓히는 ‘전자·빅테크’

나상현,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6-22 17:44
업데이트 2022-06-23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전자·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로봇 배송에 힘 합쳐
‘차량용 HMI’ 서비스 발굴 나서

삼성전자·네이버클라우드
특화망 이음5G 영역 확대 도모
장비 제공·기술 실증 ‘윈윈’ 협력

이미지 확대
남궁훈(왼쪽) 카카오 대표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디지털 플랫폼 업계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남궁훈(왼쪽) 카카오 대표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디지털 플랫폼 업계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정보기술(IT) 영역이 고도화되면서 전통적인 전자 대기업과 최근 급부상한 빅테크 간 ‘연합전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기술 협업에 나서기로 했다. 양사는 LG전자의 로봇·전장(VS) 등 하드웨어 기술과 카카오의 플랫폼 기술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이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실내외 자율주행로봇 배송 서비스, 차량 내 사용자경험(In-Car UX) 등의 영역에서 협력을 넓힌다. 특히 LG전자가 최근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자율주행 로봇의 경우 카카오모빌리티의 관제 플랫폼과 결합해 실제 건물 안에서 물건을 배송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실증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이 탑재된 차량에 LG전자의 차량용 인간 기계 상호작용(HMI) 솔루션을 적용한 신규 서비스도 발굴할 계획이다. 앞서 양사는 지난 2월 열린 카카오모빌리티의 테크 콘퍼런스에서도 ‘LG 옴니팟’을 공개해 본격적인 협력 구도를 예고하기도 했다. LG 옴니팟은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차량으로, 단순한 운송 수단을 넘어 차량을 오피스 등 사무 공간이나 영화감상·캠핑 등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골자다.

삼성전자도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력을 통해 5세대(5G) 특화망인 ‘이음5G’ 영역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삼성전자는 5G 장비를 경기도 분당에 있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에 제공하고, 네이버는 제2사옥을 일종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면서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실증하는 방식의 협력이다. 네이버가 세종에 구축하고 있는 데이터 센터 ‘각 세종’에도 삼성전자가 5G 장비를 공급하는 등 양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업을 늘려 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통신사인 SK텔레콤 간 협업도 예고됐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올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2’에서 삼성전자가 확장하는 로봇 사업 영역에서의 융합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처럼 대기업이 빅테크에 지속적으로 손을 내미는 것은 시시각각 변하는 IT 기술 수요에 일일이 대응하기보다 빅테크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끌어오는 것이 시너지를 내기에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엔 오랜 기간 응축해 온 하드웨어 기술이, 빅테크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기술이 있기 때문에 융합될 여지가 무궁무진하다”면서 “경쟁하기보단 업종을 뛰어넘은 협력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게 훨씬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나상현 기자
윤연정 기자
2022-06-23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