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가 가른 희비, 모자가구 큰 타격, 노인가구는 되레 소득 증가

코로나19가 가른 희비, 모자가구 큰 타격, 노인가구는 되레 소득 증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6-22 15:58
업데이트 2022-06-22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이 22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학계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재난적 위기 시대의 복지’라는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제공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이 22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학계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재난적 위기 시대의 복지’라는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제공
코로나19이후 모자가구와 아동가구의 빈곤율은 두드러지게 증가한 반면, 노인 가구의 빈곤율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이 ‘재난적 위기 시대의 복지’를 주제로 개최한 학술심포지엄에서 남재현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2019년 1분기부터 2021년 4분기까지의 가계동향조사 분기 자료를 활용해 소득 변화와 빈곤, 불평등 변화의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 1분기에는 상용직 종사자와 미취업 및 기타 가구를 제외하고 모든 종사상 지위의 소득이 감소했지만, 2020년 2분기에는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 이외의 모든 집단에서 소득이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미취업 및 기타 가구의 소득이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증가했다는 것이다.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들의 소득 감소는 두드러진 반면, 일용근로자 가구는 2020년 3분기에 소득이 감소했다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소득 감소의 정도는 가구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 1분기에는 모자가구와 기타 일반가구에서 소득 감소가 나타났다. 아동가구, 노인가구, 맞벌이 가구에서는 소득이 증가했다. 2020년 2분기에는 노인가구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가구에서 소득이 감소했으나, 모자가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득이 줄어든 반면, 노인 가구는 전 기간에 걸쳐 소득이 늘었다.

근로소득·사업소득 감소에 돌봄공백까지 겹쳐 모자가구가 큰 타격을 받은 반면, 노인 가구는 긴급재난지원금 등 공적소득이 더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코로나19의 충격을 덜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창립 45주년을 맞는 아산재단은 지난 1979년부터 매년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