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0대 조교수 4년만에 광주대 총장

30대 조교수 4년만에 광주대 총장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6-17 10:55
업데이트 2022-06-17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단체 총장대물림,족벌경영 규탄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 광주대의 총장 대물림과 족벌 경영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광주대는 지난 14일 법인이사회를 열어 별세한 고 김혁종 전 광주대 총장 후임에 학교 미래발전연구원 부원장인 김동진(37)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임기는 2026년 6월 13일까지 4년이다.

김 신임 총장은 전임 총장의 아들이다. 1985년생인 김 신임 총장은 2018년 광주대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조교수로 임명된 뒤 4년 만에 총장이 됐다.

이에 대해 시민모임은 17일 ‘총장 대물림’이라며 족벌 경영을 규탄했다.

시민모임은 보도자료를 통해 “고 김혁종 전 총장의 아들이 총장직을 물려받아, 김 전 총장의 어머니(호심학원 상임이사) 등 가족이 학교 운영에 전방위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족벌 체제를 굳게 다졌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광주대에서 총장 대물림이 가능한 것은 총장 임명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광주대는 총장 선거도 없고, 총장 후보를 검증할 수 있는 별도의 심의기구나 공청회, 토론회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립대학은 공공자금과 다양한 사회적 기여에 힘입어 존립 가능한 공공기관이지, 결코 특정 가족의 사유물이 될 수 없다”며 “총장 선출 제도 등 사학 공공성, 투명성 강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광주대는 김혁종 전 총장의 부친이자 김동진 신임 총장의 할아버지인 고 김인곤 박사가 설립했다. 2003년부터 총장직을 맡아오던 김혁종 전 총장은 지난 10일 자택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광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