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순복음교회 “北, 260개군에 인민병원 건립 요청해와”

여의도순복음교회 “北, 260개군에 인민병원 건립 요청해와”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2-06-14 17:31
업데이트 2022-06-14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는 14일 “평양심장병원 준공 뒤 북한 내 260개군에 ‘인민병원’을 세워달라는 북측 요청이 있었다”며 “개신교계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차기 프로젝트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남북 관계가 급랭한 상태라 실제 진척이 있을지 주목된다.

이 목사는 이날 서울의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평양에 짓고 있는 가칭 ‘조용기 심장전문병원’의 진행 상황을 설명하며 “북한 시골은 가장 열악한 게 병원과 약”이라며 “북측이 보낸 서류에는 260개군에 인민병원을 세우고, 필요한 의약품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이 담겼다”고 밝혔다. 인민병원을 보건소보다 조금 더 큰 규모로 지으려면 1곳당 약 10만 달러(1억 2871만 원)의 건립 비용이 소요된다. 컨소시엄으로 프로젝트로 추진하려는 이유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북측과 협의를 거쳐 2007년 12월 평양심장병원을 착공했다. 연면적 약 2만㎡에 260개 병상을 갖춘 시설로 추진된 심장병원은 그러나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과 관련해 남북 관계가 급속히 악화하며 사실상 공사가 멈췄다. 지난 2년간 1500개 의료장비와 물품의 대북 반입을 검토해오던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지난해 11월 반입을 승인하는 등 공사 재개를 위한 분위기 변화가 생기기도 했다. 공사가 재개되면 약 6개월간 내부 인테리어와 의료장비 설치 등을 거쳐 개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목사는 “1500개가 넘는 물품애 대해 미국 국무부가 검증해 허가가 나왔다”며 “심장병 의료장비 설치는 사마리안퍼스 재단이 하기로 했다. 평양심장병원은 앞으로 북한 상황에 따라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