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해시,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국제기구 가입...UN 인정 지방자치단체기구

김해시,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국제기구 가입...UN 인정 지방자치단체기구

강원식 기자
입력 2022-06-14 13:38
업데이트 2022-06-14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김해시는 전 세계의 지방자치단체 국제기구인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에 가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해시 세계지방정부연합 가입
김해시 세계지방정부연합 가입
세계지방정부연합은 지난 9·10일 중국 시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지부(UCLG ASPAC) 집행부 회의에서 김해시 가입을 최종 승인했다.

세계지방정부연합은 전세계 지방자치단체의 국제연합(UN)으로 불리는 국제기구로, UN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지방자치단체기구다. 지방자치단체연합(IULA)과 세계도시연맹(UTO)이 통합해 출범했다.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 상호협력과 공동번영을 위해, 중앙정부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세계 지방자치단체들이 모여 해결하기 위한 비정부 연합체이다. 세계(World) 지부와 8개 대륙별 지부가 있으며 본부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있다. 현재 140개국 24만여개 지자체와 175개 지자체 협의체가 가입돼 있다.

김해시는 이번 가입 승인에 따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사무국을 둔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태평양 지부 회원이 됐다.

김해시는 세계지방정부연합 가입으로 오는 10월 대전에서 열리는 ‘2022 대전세계지방정부연합 세계총회’ 등을 통해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해시 관계자는“최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와 지속가능발전 세계지방정부협의회 가입 등 잇따른 국제도시 가입으로 김해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해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