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하천 373곳에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구축...원격제어로 수문 개폐.

경남 하천 373곳에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구축...원격제어로 수문 개폐.

강원식 기자
입력 2022-06-09 14:40
업데이트 2022-06-09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개 국가 하천과 배수영향권 16개 지방하천 구간 373곳.
국비 522억 투입해 지난달깢 완료.

경남지역 국가·지방하천에 실시간 수위에 따라 원격제어로 수문을 개폐하는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이 구축돼 올해부터 본격 가동된다.
이미지 확대
김해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종합상황실
김해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종합상황실
경남도는 기상이변에 따른 갑작스런 게릴라성 집중호우와 태풍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도내 11개 국가하천과 16개 배수영향권 지방하천 구간에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373곳(국가하천 291곳, 지방하천 82곳)을 구축하고 올해 장마철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장치를 설치해 하천 수위와 수문을 실시간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수문 개폐를 원격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재해 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2020년 12월 진주시 남강, 김해시 낙동강과 화포천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선도사업으로 시작한 뒤 지난해 7월 국가하천 모든 구간과 배수영향권 지방하천 구간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국비 522억원을 투입해 지난 5월까지 모두 373곳에 구축을 완료했다.

지난달 18일부터 27일까지 시운전을 하며 자체점검을 마치고 올해 장마에 대비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김해 화포천 죽곡 배수문
김해 화포천 죽곡 배수문
경남도는 그동안 민간 수문관리인이 경험으로 조작해온 하천 수문 운영방식을 객관적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원격·제어 방식으로 개선함에 따라 자연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홍수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남도는 운영 성과 등을 분석해 원격 자동화 제어가 필요한 도내 모든 지방하천 수문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근석 경남도 하천안전과장은 “국가·지방하천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수위와 수문을 실시간 확인·점검해 원격 제어를 할 수 있게 돼 홍수 대응능력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