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경기도 김동연식 협치, 중앙 정치 본받아라

[사설] 경기도 김동연식 협치, 중앙 정치 본받아라

입력 2022-06-08 20:34
업데이트 2022-06-09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원 국민의힘 경기도당위원장, 김 당선인, 박정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김동연 당선인 측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원 국민의힘 경기도당위원장, 김 당선인, 박정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김동연 당선인 측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인수위원회에 국민의힘 인사를 참여시키고 다른 당 후보의 공약도 타당하다면 ‘협치공약’으로 도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지역민을 위한 일이라면 정파적 이해관계는 포기하겠다는 신선한 결정이 아닐 수 없다. 중앙 정치도 ‘김동연식 협치’를 본받아 산적한 위기 극복과 민생 회복에 진력하기 바란다.

김동연식 협치 모델은 “경기도민을 위한 길에는 여와 야가 따로 없다.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협조하고, 협치하자”는 김 당선인의 제안을 국민의힘 김성원 경기도당위원장이 받아들이면서 성사됐다. 김 당선인의 결정은 경기도의회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경기도의회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78명으로 의석수가 같아 의장직을 놓고 양당 간 신경전이 한창이다. 도민의 살림을 챙겨야 할 김 당선인으로선 의회 협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해 협치의 손을 내밀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처럼 당연하게 보일 만한 의사결정도 그동안 우리 정치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의 ‘연정’ 외에 제대로 한 적이 없다. 남 전 지사는 부지사와 주요 간부직을 다수당이던 민주당에 넘기는 등 지방정부 차원에서 연정을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대한민국은 중앙, 지방 할 것 없이 심각한 복합 위기에 처해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물류 수급난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코로나19 방역으로 국내 경기도 침체 국면에 들어간 지 오래다. 하나같이 여야가 머리를 맞대도 풀기 어려운 현안들뿐이다. 지자체는 지역민의 삶의 질 제고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 협치는 물론 연정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경기도의 신선한 협치 바람이 임기 내내 이어지고 다른 지자체는 물론 특히 중앙 정치로도 확산되길 바란다.

2022-06-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