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민재 없어 ‘위태위태’한 수비, 벤투의 해법은

김민재 없어 ‘위태위태’한 수비, 벤투의 해법은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06-07 16:57
업데이트 2022-06-07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칠레전 침투, 슈팅 쉽게 허용
빌드업하다 패스미스로 역습 빌미 제공
밀착 마크, 장점인 속공 활용도 필요

벤투호의 6월 두 차례의 모의평가가 끝났다. 승패를 떠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인 세계 최강 브라질에 이어 28위 칠레를 상대로도 골을 넣는 데 성공해 공격에서는 합격점을 받았다. 하지만 수비는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노출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지난 6일 칠레 평가전이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 진영에서 상대를 막을 때 실수가 있었는데, 이런 실수를 없애야 한다”며 “훈련 시간이 많지 않지만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부상으로 빠진 중앙수비수 김민재(페네르바체)의 공백이 여전했다. 상대가 오프사이드 트랩을 가로질러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면 페널티박스 안팎에서 반칙하지 않고 경쟁을 해야 하는데, 수비진은 지역방어에만 전념하는 모습이었다. 상대 공격수의 진로를 차단하거나 맞붙어 공을 뺏는 기술과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브라질전에선 무리하게 달라붙었다가 두 번의 페널티킥을 헌납했고, 칠레전에선 애초에 밀접 접촉을 피했다.
브레레턴의 슈팅
브레레턴의 슈팅 7일 칠레와 평가전에서 몇 번이나 반복됐던 장면.
연합뉴스
그러다 보니 자유로워진 칠레 공격수 벤 브레레턴(블랙번)은 전후반 통틀어 5번의 날카로운 슈팅을 날릴 수 있었다. 다행히 모두 골문을 조금씩 비껴 갔지만 실점과 다름없는 상황이었다.

후방에서 패스로 연결해 상대 진영으로 올라가는 형태의 빌드업 공격을 고집하다 중원에서 실수로 공을 뺏겨 위기를 자초하기도 했다. 브라질전에선 셀 수 없이 많았고, 칠레전에선 전반 45분 정우영(알사드)의 패스 미스가 브레레턴의 슈팅까지 이어진 장면이 대표적 사례다. 공격할 때 무조건 빌드업을 고집하기보다 상황에 따라 롱패스에 이은 속공을 활용하는 전술적 유연성이 공격을 성공시킬 뿐만 아니라 수비 부담도 줄여 줄 수 있다. 대표팀에는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울버햄프턴),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나상호(FC서울), 엄원상(울산) 등 ‘런앤건’ 형태의 속공에 능한 공격 자원이 넘쳐난다.

월드컵 본선에선 득점을 늘리는 것보다 실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본선에 오른 팀들은 모두 높은 수준의 공격력을 갖추고 있고, 이를 효율적인 협력 수비로 막지 못하면 조별리그를 넘어 다음 단계로 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대전 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