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흥민 “네이마르는 스타… 난 아직 노력”

손흥민 “네이마르는 스타… 난 아직 노력”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05-31 00:54
업데이트 2022-05-31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월드컵 모평 4연전’ 앞둔 각오

“상대 뚫는 플레이로 다득점 주력
당장 승리보다 완벽한 팀 만들 것”
체육훈장 최고 등급 ‘청룡장’ 영예
국내 축구선수로는 손흥민이 처음

벤투 “브라질전, 윙어도 수비 필요”

이미지 확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오른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이 30일 경기 파주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오른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이 30일 경기 파주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2021~22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토트넘)이 2022 카타르월드컵을 대비해 열리는 다음달 4차례 평가전을 앞두고 “당장의 결과보다 월드컵 본선을 바라보며 완벽한 팀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손흥민은 30일 경기 파주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공개 훈련을 앞두고 가진 인터뷰에서 “세밀하고 약속된 플레이를 잘해 좀더 많은 득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다음달 2일 브라질을 시작으로 6일 칠레, 10일 파라과이, 14일 이집트와 평가전을 치른다. 상대팀은 다르지만 월드컵 본선과 비슷하게 일정이 잡힌 일종의 모의고사인 셈이다.

손흥민은 “소속팀에서 득점왕에 올랐을 뿐이지 대표팀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면서 “대표팀에서 내 역할을 다하면서 선수 모두가 당장의 승리가 아니라 월드컵을 바라보며 완벽한 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대표로 뛰기 시작한 지 10년이 다 됐는데 6월에 A매치를 4번이나 치르는 건 처음”이라며 “평소 부족하다고 지적받았던 세밀하고 약속된 플레이로 상대의 강한 수비를 뚫고 많은 득점을 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싶다”고 말했다. 브라질의 월드스타인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와의 맞대결에 대해선 “브라질엔 네이마르 말고도 많은 스타가 있고, 반면 나와 우리 대표팀은 그렇게 되고 싶어 하기에 열심히 해야 한다”며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벤투 감독도 “모두 최선을 다해 이기려고 노력하겠지만 상대는 세계 최고의 팀”이라며 “우리에겐 어려운 경기,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브라질전은 우리 팀이 이전에 상대를 압도했던 경기들과는 달리 미드필드와 수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며 “공격에 주로 가담했던 윙어(측면 공격수) 역시 다른 지역에서 수비해야 한다. 공격도 해야 하지만 수비적인 역할이 더 필요하다고 주문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흥민은 체육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인 청룡장의 영예를 안게 됐다. 국내 축구 선수로는 처음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 첫 국무회의에서 결정났다”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신 수여하는 게 보통이지만 이번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청룡장을 전달하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축구 분야에선 거스 히딩크 감독이 청룡장, 그가 이끈 2002 한일월드컵 4강 멤버들이 맹호장(2등급)을 받은 바 있다. 차범근 전 대표팀 감독은 1970년대에 백마장(4등급), 기린장(5등급)을 받았다.
장형우 기자
2022-05-3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