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기사이미지
다음 기사이미지
백상예술대상 축하무대
백상예술대상 축하무대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 사무국 제공
김태리,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상’
김태리,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상’
배우 김태리가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스물다섯 스물하나’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소강을 밝히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이유미, 신인연기상 받은 ‘넷플리스 요정’
이유미, 신인연기상 받은 ‘넷플리스 요정’
배우 이유미가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어른들은 몰라요’로 신인연기상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문소리, 우아한 시상자
문소리, 우아한 시상자
배우 문소리가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 시상자로 참석하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당신얼굴 앞에서’ 이혜영,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연기상’
‘당신얼굴 앞에서’ 이혜영,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연기상’
배우 이혜영이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당신얼굴 앞에서’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TV부문 최우수 연기상에 이준호
TV부문 최우수 연기상에 이준호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TV부문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한 배우 이준호가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 사무국 제공
소감 말하는 류승완 감독
소감 말하는 류승완 감독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영화부문 대상을 수상한 ‘모가디슈’ 류승완 감독이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5.6 백상예술대상 사무국 제공.
‘킹메이커’ 설경구,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상
‘킹메이커’ 설경구,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상
배우 설경구가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킹메이커’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구교환, 백상예술대상 ‘신인상’
구교환, 백상예술대상 ‘신인상’
배우 구교환이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D.P.로 신인연기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5.7 백상예술대상사무국 제공
제58회 백상예술대상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영화 ‘모가디슈’의 류승완 감독에게 돌아갔다.

6일 밤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오징어 게임’이 TV 부문 대상을, 류승완 감독이 영화 부문 대상을 받았다.

올해는 TV 부문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드라마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오징어 게임’이 대상과 연출상·예술상을 거머쥐며 3관왕에 올랐고, 넷플릭스 시리즈 ‘D.P.’도 작품상·조연상·신인상을 받으며 3관왕을 기록했다. ‘소년심판’과 ‘지옥’도 수상에 성공했다.

‘오징어 게임’ 제작사 싸이런픽쳐스 김지연 대표는 “세계로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은 없었다”며 “모든 콘텐츠 관계자들이 희망과 용기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동혁 감독은 연출상을 받고 무대에 올라 “만들기 어려운 작품을 선뜻 투자해준 넷플릭스와 대본을 읽고 ‘국내용’이 아니라 ‘국제용’이라고 격려해 준 김지연 대표에게 감사하다”며 “시즌2를 쓰기 시작했는데 몇 년 안에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영화 부문은 ‘모가디슈’와 ‘킹메이커’가 각각 3관왕을 차지하며 주요 부문 상을 휩쓸었다.

대상을 받은 류승완 감독은 “영화도 아니고 제 이름으로 대상을 받으니 민망하다”며 “함께 일해준 스태프들, 너무나 힘든 현장에서 흔들림 없이 의지하고 함께해줬던 배우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날 수상자들은 배우 강수연의 쾌유를 빌기도 했다. 강수연은 전날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진 후 이날까지 이틀째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영화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은 설경구는 “우왕좌왕하던 나를 잡아주고 가르쳐준 강수연 선배님의 쾌유를 빌겠다”며 “여기 계신 모든 분과 시청자분들께서도 선배님이 깨서 일어날 수 있게 많이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강수연의 스크린 복귀 예정작인 ‘정이’(가제)를 제작한 클라이맥스스튜디오의 변승민 대표는 ‘D.P.’로 작품상을 받은 직후 관객들에게 강수연을 응원하는 박수를 잠시나마 보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장내에는 짧지만 큰 박수 소리가 퍼졌다.

변 대표는 “강수연 선배님, 지금 깊고 어두운 곳에 혼자 계실 것 같은데, 제가 무겁게 말하는 걸 바라지는 않으실 것 같다”며 “내년에는 선배님과 이곳에서 다시 뵙고 싶다”고 했다.

류승완 감독도 “강수연 선배님의 쾌차를 기원한다”고 바랐다.

건강한 모습으로 무대에 오른 반가운 얼굴도 있었다.

지난해 12월 갑상샘 유두암 수술을 받고 회복 중인 박소담은 젊은 연극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라 “많은 분이 걱정해 주신 덕분에 열심히 회복 중”이라고 근황을 전했다.

백상예술대상은 TV와 영화, 연극을 아우르는 종합예술 시상식으로 1964년 제정됐다.

지난 2년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비대면 행사로 관객 없이 열렸지만, 올해는 방역 지침이 완화되면서 마스크를 쓴 관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시상식이 진행됐다. 수상자가 호명되면 환호성이 터지기도 했다.

시상식은 JTBC·JTBC2·JTBC4·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생중계됐다. 진행은 개그맨 신동엽과 가수 겸 배우 수지, 배우 박보검이 맡았다.

사진은 배우 김태리가 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스물다섯 스물하나’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소강을 밝히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