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규 ‘대장동 무조건 된다… 시장님 내가 설득’”

“유동규 ‘대장동 무조건 된다… 시장님 내가 설득’”

진선민 기자
입력 2022-05-03 01:04
업데이트 2022-05-03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영학·남욱 통화 녹음파일 공개
李 통한 특혜, 유동규가 호언장담

이미지 확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로비·특혜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설득해 화천대유자산관리 일당에게 사업 특혜를 주려 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성남시의회를 상대로 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로비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도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는 2일 열린 공판에서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파일에 대한 증거조사를 이어 나갔다. 전체 66개 중 이날 공개된 19번째 녹음파일에는 2013년 4월 17일 남욱 변호사가 정 회계사와 통화를 하면서 유 전 본부장에게 들은 이야기를 전하는 대목이 담겼다.

남 변호사는 통화에서 “네가 원하는 대로 해줄 테니까 형하고 협의하자고 얘기하더라”면서 유 전 본부장이 자신에게 “걱정 마라. 무조건 (1공단) 수용할 거다”, “적당히 시장님을 설득하겠다”, “형 믿고 일하자. (성남도개공 설립) 조례안 통과되면 공식적으로 만나야 되고 비밀리에 할 건 그렇게 하면 된다”고 했다고 전했다.

같은 해 4월 30일 통화 녹음파일에서도 남 변호사는 유 전 본부장이 “어떻게 하면 너도 이익을 극대화하고 시장님 대선을 위해 도움이 될지 상의해서 조율하자”, “죽을 때까지 너하고 나는 한 몸 아니냐. 너도 나 죽으면 같이 죽는 것 아니냐”고 했다고 말했다.

최윤길 당시 성남시의회 의장과 강한구 당시 시의원에게 로비를 시도한 정황도 드러났다. 김씨는 2013년 3월 9일 정 회계사와의 통화 녹음파일에서 “한구 형은 누가 전달해야 하나”, “한구 형 부분도 내 선에서 처리하기로”라고 말했다. 정 회계사는 “10억 20억 가져가서 거기서 정리를 하셔야 한다. 대신 문제 생기는 것에 대해서 책임은 지셔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남 변호사에게 의장에 대한 로비 아이디어를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2013년 3월 20일 정 회계사와 통화하며 “의장님한테 ‘도와주셔야 할 것 같다’고 징징대면 의장님이 신이 나서 도와주시고”라면서 “유 본부장 아이디어다”라고 말했다.
진선민 기자
2022-05-0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