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정부서 전남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사업 위축 우려

새 정부서 전남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사업 위축 우려

류지홍 기자
류지홍 기자
입력 2022-04-28 16:57
업데이트 2022-04-28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과제 배제되면 수년간 투입된 막대한 비용과 행정력 손실

이미지 확대
전남도와 지역민들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사업의 국정과제 배제를 우려하고 있다. 인수위 지역발전특위의 해상풍력 현장 방문
전남도와 지역민들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사업의 국정과제 배제를 우려하고 있다. 인수위 지역발전특위의 해상풍력 현장 방문
새 정부에서 전남의 해상풍력 산업이 위축될 것으로 보이면서 전남 지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27일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의 기자회견에서 ‘지역균형발전 비전 및 국정과제’에 전남도가 추진해온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사업이 빠졌다.

그동안 해상풍력 산업에 큰 기대를 걸었던 지역사회가 실망감과 함께 크게 반발하고 있다.

광주와 전남 목포, 여수,순천 광양 등 지역 상공회의소는 이미 해상풍력 산업의 국정과제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정치권도 당장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정책이라며 국정 연속성을 위해 해상풍력 산업의 국정과제 반영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남도는 2030년까지 8.2GW의 해상풍력산업을 통해 450개 기업 유치와 민자 48조원을 투자해 1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다양한 개발협약과 어민과의 상생협약, 기업 투자협약, 제4차 항만기본계획 반영, 군 작전성 협의 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고 각종 용역을 완료했다.

SK E&S 발전단지는 이미 기반시설이 확보돼서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고 대형 풍력발전기를 만드는 터빈회사인 두산중공업도 시제품을 만들어 영광테스트베드에서 인증 작업에 들어가는 등 해상풍력 사업들이 속속 착공을 추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021년 전남을 찾아 해상풍력 산업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미 막대한 행정력과 비용이 투입됐고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해상풍력 산업이 국정과제에서 빠질 경우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대목이다.

전남도는 실질적인 국정과제는 5월 3일 발표할 예정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국가 안보 등을 중심으로 해상풍력의 당위성을 계속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해상풍력의 핵심은 새로운 지역 일자리 창출에 있고, 새정부 정책 방향과도 궤를 같이 한다”며 “해상풍력 최적지인 전남에 이미 많은 발전사가 민간자금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공공 인프라 등 국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면 해상풍력을 국가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안 류지홍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