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집무실 이전 비판에…尹측 “책무에 집중하길”

文 집무실 이전 비판에…尹측 “책무에 집중하길”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4-27 09:55
업데이트 2022-04-27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집무실 이전은 국가 백년대계”
尹측 “文 임기 보름 채 남지 않아”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19일 만인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에서 만찬을 겸한 회동을 위해 나란히 들어오고 있다.2022.3.28.박지환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19일 만인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에서 만찬을 겸한 회동을 위해 나란히 들어오고 있다.2022.3.28.박지환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퇴임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헌법 가치를 수호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책무에 집중해주실 거라고 믿고 부탁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한 윤 당선인 입장을 묻는 질문에 “임기가 보름이 채 남지 않았다”며 이같이 답했다.

배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당선 직후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났을 때 두 분간 집무실 이전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다”면서 “당시 문 대통령이 ‘광화문으로 가지 않은 것은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외에 언급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문재인의 5년’이라는 제목으로 JTBC에서 방송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대담에서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개인적으로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옮기는 것은 국가 백년대계인데 여론 수렴도 해 보지 않았다”면서 “안보 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3월 말까지 국방부 나가라, 방 빼라’, ‘5월 10일부터 업무 시작하겠다’는 식의 추진은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유의 결정과 일 처리 방식은 수긍하기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새 정부가 1호 국정 과제처럼 추진하는 마당에 신구 권력이 크게 갈등할 수는 없는 것이니 국정이나 안보 공백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협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