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종된 OO씨를 찾습니다…발견율은 99%, 활용률은 1%

실종된 OO씨를 찾습니다…발견율은 99%, 활용률은 1%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4-25 16:49
업데이트 2022-04-26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종자 찾는 경찰(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실종자 찾는 경찰(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실종 아동 등을 빠르게 찾기 위해 도입된 ‘실종 경보문자’ 제도가 실종자 발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활용도가 미미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경찰청이 25일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서울 지역에서 실종된 129명에 대해 지난해 6월부터 올 3월까지 실종 경보문자를 해당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발송했는데 이 중 127명이 발견돼 가족 품으로 돌아갔다. 실종자 발견율이 98.4%에 달한 셈이다.

이 제도는 아동, 장애인, 치매 환자 등의 실종 사건이 발생했을 때 ‘재난 문자’처럼 지역 주민에게 실종 정보 등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국민의 제보를 활성화하려는 취지에서 지난해 6월 도입됐다.

일선 경찰서에서는 실종 사건 발생 직후 실종자의 흔적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실종 경보문자가 발송되면 조기에 발견할 확률이 높다고 설명한다.
실종경보문자
실종경보문자 실종경보문자 캡쳐
실제 서울 송파구에 사는 고등학생 임모씨는 지난 2월 24일 실종 경보문자를 보고 실종자를 발견해 경찰에 인도했다. 당시 경찰은 송파구 소재의 한 복지관에서 “장애가 있는 아들이 실종됐다”는 112 신고를 접수하고 실종수사팀과 강력팀, 지역 경찰 등을 투입해 수색에 나선 상황이었다. 같은 날 오후 5시쯤 실종 경보문자도 발송했다.

이 문자를 본 임씨는 오후 5시 15분쯤 복지관에서 약 10㎞ 떨어진 올림픽공원 버스정류장 인근에서 실종 아동을 발견하고 112에 신고한 후 경찰이 오기까지 아동을 보호했다. 전남 순천에서도 지난 2월 문자 발송 20분 만에 목격자 제보로 치매 노인을 찾았다.

그러나 실종 사건 대비 문자 활용도는 1%도 안 된다. 지난해 6월부터 올 3월까지 실종 신고 건수는 1만 9422건인데 이 기간에 발송된 실종 경보문자는 129건(0.7%)에 그쳤다.

실종 문자는 신고자가 의뢰하면 시도경찰서장·시도경찰청장이 차례로 검토해 최종적으로 실종아동찾기센터가 행정안전부에 요구해 송출하는 구조로 신청 절차가 복잡하다.

실종 경보문자를 자주 발송하면 시민 피로도가 커질 수 있다는 점도 낮은 활용도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경보문자를 지나치게 자주 보내면 시민이 주의 깊게 읽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실종 경보문자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하니 활용률을 높여야 한다”면서 “지역방송과 전광판 등을 연계해 신고율을 높이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신형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