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산 집행 부서 샅샅이 들여다본 경찰… 김혜경 소환조사 초읽기

예산 집행 부서 샅샅이 들여다본 경찰… 김혜경 소환조사 초읽기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04-05 01:12
업데이트 2022-04-05 0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카 의혹 경기도청 압수수색

‘카드깡’·대리처방 여부 확인한 듯
李 대장동 특혜 수사로 번질 수도
도청 고발장에 李도 포함돼 있어
경찰 “金 소환 논의 아직 이르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이 4일 오후 경기도청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 상자를 가지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이 4일 오후 경기도청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 상자를 가지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4일 경기도청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대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이 전 후보와 김씨에 대한 의혹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경찰이 김씨는 물론 이 전 후보까지 소환한다면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와 이 전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까지 겹쳐질 가능성도 있다. 대선 과정에서는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던 경찰이 대선 이후 경기도청으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한 지 정확히 10일 만에 강제수사로 전환한 대목도 예사롭지 않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계는 이날 오전 10시 20분 총무과, 의무실, 조사담당관실 등 경기도청 내 사무실 여러 곳에 수사관 1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법인카드를 관리하고 예산을 집행하는 부서에 압수수색이 집중됐다. 다만 고발을 당한 김씨나 경기도청 전 사무관 배모씨의 자택은 포함되지 않았다.

경기도청과 김씨, 배씨를 둘러싼 의혹은 법인카드 유용, 처방전, 배씨 채용 의혹 등 크게 세 갈래로 나뉜다.

경기도청 비서실 7급 공무원이었던 A씨는 자신이 도청에서 근무하던 지난해 4~10월 배씨의 지시를 받고 수원과 성남 소재 식당에서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김씨에게 음식을 배달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자신의 카드로 선결제하고, 이후 취소 및 경기도 법인카드로 다시 결제하는 이른바 ‘카드깡’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김씨의 약을 대리처방받았다는 주장도 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 국민의힘은 이 전 후보와 김씨, 배씨, 이 전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수행비서 백모씨, 경기도청 의무실 의사 등 5명을 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이첩했다.

국민의힘은 김씨가 이 전 후보의 경기지사 재임 시기인 2018년부터 3년간 배씨를 수행비서로 뒀다고 주장하면서 “세금으로 지급하는 사무관 3년치 연봉이 ‘김혜경 의전’에 사용된 것 아니냐”고 주장해 왔다. 지난달 25일에는 경기도청이 배씨에 대한 고발장을 추가로 접수했다. 고발장에는 배씨가 경기도청에 근무한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전체가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경기도청 고발장 접수일로부터 10일 만에 도청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김씨 소환 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최승렬 경기남부청장은 “김씨의 소환 여부는 압수물 분석 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소환 시기를 특정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이 전 후보에 대해서는 “이 전 후보도 고발장에 들어 있으나, 피고발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환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수사가 진행된 이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신동원 기자
2022-04-0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