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남시 공무원 “비서실 요구는 시장 오더라 생각”…은수미 뇌물 사건 5차 공판

성남시 공무원 “비서실 요구는 시장 오더라 생각”…은수미 뇌물 사건 5차 공판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04-01 18:23
업데이트 2022-04-01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 불이익 우려로 거절 어려웠다”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 전경.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 전경.
은수미 성남시장의 뇌물수수 혐의 재판에서 “비서실의 (청탁)요구는 시장의 오더라고 생각했다”는 당시 계약 담당 공무원의 진술이 나왔다.

1일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은 시장의 뇌물수수 및 공여,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사건 5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성남시 회계과 전 팀장 A씨는 “비서실 요구를 거절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었고, 인사상 불이익 받을 가능성이 있어서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진술했다.

그는 청탁이 이뤄지는 경로를 묻는 검찰의 질문에 “발주 계약에 관한 청탁은 계약 권한이 있는 계약팀이 했고, 산하기관의 경우 구청 경리팀장에게 연락해 특정 업체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고도 말했다.

A씨는 ‘비서실에는 비서실장, 정책보좌관 등 여러 명 있어 개인적인 청탁인지 시장 지시인지 어떻게 구분했느냐’는 변호인 측 질문에는 “저는 (시장 오더라고) 생각하고 처리했다”고 답했다.

“저와 같은 공채 출신 공무원들은 비서실 오더는 시장님의 오더와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라고 진술한 A씨의 검찰수사 기록서도 이날 법정에서 제시됐다.

그는 비서실의 청탁 지시가 추후 ‘쪽지 전달 방식’으로 간소화됐다고도 증언했다.

이날 공판은 검찰의 요청으로 증인석과 피고인석에 가림막이 설치됐다.

은 시장은 전 정책보좌관 박씨와 공모해 2018년 10월 자신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던 경찰관들로부터 수사 기밀 취득 등 편의를 받는 대가로 그들이 요구한 부정한 청탁을 들어준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또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휴가비나 명절 선물 등 명목으로 박씨로부터 467만원 상당의 현금과 와인 등을 받은 혐의도 받고있다.

은 시장은 “경찰관들의 부정한 청탁 관련 보고를 받은 적도, 지시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