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지상전 고전’ 러, 원거리 미사일 발사…“민간인 피해” 우크라 압박

[속보] ‘지상전 고전’ 러, 원거리 미사일 발사…“민간인 피해” 우크라 압박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3-25 18:07
업데이트 2022-03-25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이우 근처 육군시설에 함대지 순항미사일
바다서 깊은 내륙 공격…최대 연료시설 파괴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군사 기반시설을 겨냥하여 해안 방어용 지대함 미사일 체계 ‘바스티온’을 가동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군사 기반시설을 겨냥하여 해안 방어용 지대함 미사일 체계 ‘바스티온’을 가동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군의 역공세가 전선 곳곳에서 관측되며 러시아군이 초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지상전에서 고전하는 가운데 러시아군이 원거리 미사일을 발사해 표적을 파괴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가 최근 언론 브리핑에서 공개한 수치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래 현재까지 1100기가 넘는 미사일을 사용했다.

25일(현지시간) AFP,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고르 코나센코프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해상에서 ‘칼리브르 함대지 초정밀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육군의 연료 보급에 쓰고 있던 수도 키이우 인근 마을의 연료 저장시설이 파괴됐으며, 이는 연료시설 중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이날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중남부 도시 드니프로 외곽의 한 군사시설에도 미사일 2기를 직격했다. 건물이 파괴되고 화재가 발생해 우크라이나 구조대가 건물 잔해 속에서 생존자를 수색하고 있다. 렌틴 레즈니첸코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주 주지사는 SNS에 “심각한 파괴가 발생했다”고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경비 중인 우크라이나
경비 중인 우크라이나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교외의 불타는 창고 근처에서 우크라이나 병사 1명이 주변을 경계하고 있다.
전쟁, 소모전 양상으로…항복 압박

영국 국방·안보 싱크탱크 왕립합동군사연구소(RUSI)는 흑해함대 함정 3분의 1 정도가 사거리 1400㎞ 이상인 칼리브르 순항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러시아군은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950㎞ 이상 떨어진 카스피해의 함대에서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멀리서 무차별적으로 화력을 쏟아붓는 전략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민간인 피해를 키우는 소모전 양상으로 전쟁을 끌고 가 우크라이나 측의 항복을 압박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는 Kh-555와 Kh-101 등 두 종의 순항미사일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로이터통신은 공중 발사 순항미사일의 일반적 실패율이 얼마인지는 직접 확인할 수 없지만, 전문가들에게 문의한 결과 실패율이 20%가 넘을 경우 높은 수준으로 간주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이렇게 높은 실패율에는 발사 자체가 실패한 경우부터 목표를 맞추고도 폭발하지 않는 등의 사례가 모두 포함된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 마을 이르핀에서 지난 5일 민간인들이 대피하는 모습.(사진=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 마을 이르핀에서 지난 5일 민간인들이 대피하는 모습.(사진=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민간인 납치·구금 확인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확인된 민간인 구금 사례는 최소 36건으로, 가족들이 이들의 생사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금된 이들 중엔 반러 성향의 언론인과 지역사회대표 등도 포함돼 러시아군이 점령한 지역에서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조급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크라이나에서 피랍사건을 감시하고 있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대변인은 구금된 이들 중 다수가 친우크라이나 성향을 공개하고 목소리를 내온 언론인이나 지역사회대표라고 BBC에 전했다. 러시아군이 점령지에서 저항에 직면함에 따라 납치나 구금 등 위협적인 수단을 통해 통제권을 잡으려고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정치분석가 마티아 넬레스는 “헤르손 등 남부 지역에서는 체포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면서 “러시아군은 점령에 저항하는 사람들을 실시간으로 식별하면서 구금 명단을 실시간으로 작성하는 것 같다. 현지인들은 이를 지속적인 탄압 정책의 시작이 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