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학생 등교 허용” 탈레반, 새 학기 첫날 “집에 가”

“여학생 등교 허용” 탈레반, 새 학기 첫날 “집에 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23 17:51
업데이트 2022-03-23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학교 이상 여학생 등교 허용했던 탈레반, 개학 첫 날 뒤집어
“여학생들 울면서 집으로 돌아가”

탈레반 장악 이전 수업 받는 여학생들
탈레반 장악 이전 수업 받는 여학생들 아프가니스탄 헤라트 지역의 한 학교의 여학생들이 수업 중 손을 들고 있다. 탈레반이 아프간을 재장악하기 전인 지난 6월 8일 촬영된 사진으로 8월 탈레반 집권 직후 내려진 휴교령 이후 9월 현재까지 아프간 내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등교는 재개되지 않고 있다. 2021.9.18
EPA 연합뉴스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등교를 전면 허용했던 아프가니스탄 집권 세력 탈레반이 새 학기 첫날 이를 뒤집었다. 학교는 새 학기 수업을 시작한 지 몇 시간만에 문을 닫았고 여학생들은 눈물을 흘리며 귀가했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과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탈레반 교육부는 새 학기 첫날인 이날 “이슬람법과 아프간 문화에 따라 별도의 계획이 마련될 때까지 여학교는 문을 닫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나물라 사만가니 탈레반 대변인은 여학생들이 등교 몇 시간만에 집으로 돌아갈 것을 통보받은 것이 사실인지 묻는 AFP통신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인정했다.

탈레반은 지난해 8월 아프간 정권을 장악한 뒤 학생들의 등교를 순차적으로 허용하면서도 7학년 이상인 여학생들의 등교는 금지해왔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7학년 이상의 여학교가 전국적으로 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하루 전인 22일에는 모든 학생들의 학교 복귀를 축하하는 교육부 대변인의 영상 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교사 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교육부는 탈레반이 재집권한 뒤 상당수의 교사들이 외국으로 망명하면서 일선 학교의 교사가 부족해졌다면서 “수천 명의 교사가 필요해 새 교사를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학생들은 등교한 지 불과 몇 시간만에 집으로 돌아가게 됐다. AFP통신에 따르면 아프간 수도 카불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수업 도중 한 교사가 교실에 들어와 “수업이 끝났다”고 알렸고, 여학생들은 눈물을 흘리며 소지품을 챙겨 교실 밖으로 나갔다. 카불의 한 여학교에 재직중인 팔와샤 교사는 AFP통신에 “학생들이 우는 모습을 보니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교장선생님이 울면서 학교가 문을 닫는다고 이야기했을 때 학생들 모두 완전히 절망적이었다”고 말했다.

데버러 라이언스 유엔 아프간 특사는 여학교가 개학 첫 날 문을 닫았다는 소식에 대해 자신의 트위터에 “대체 무슨 이유가 있을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탈레반은 1차 집권기(1996∼2001년) 당시 여학생들의 교육과 여성의 취업을 엄격하게 금지했다. 지난해 8월 재집권 뒤 국제사회를 의식한 듯 여성들의 교육과 취업 등 권리를 보장하겠다고 밝혔지만 학교에 가고자 하는 여학생들의 꿈은 이날 다시 좌절됐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