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3·1절’에 文 “한일 협력, 미래세대 위한 현세대 책무”

‘마지막 3·1절’에 文 “한일 협력, 미래세대 위한 현세대 책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3-01 10:54
업데이트 2022-03-01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트랙 기조’속 대화 무게… “이웃 상처 공감할때 日 신뢰받아”

이미지 확대
국기에 경례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국기에 경례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일 서울 서대문구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에서 열린 제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2022.3.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한일 양국의 협력은 미래세대를 위한 현세대의 책무”라며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은 지금,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한때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미래를 향해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우리 선조들은 3·1독립운동 선언에서 ‘묵은 원한’과 ‘일시적 감정’을 극복하고 동양의 평화를 위해 함께하자고 일본에 제안했고, 지금 우리의 마음도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넘어서, 일본이 선진국으로서 리더십을 가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서 겸허해야 한다”면서 “‘한때 불행했던 과거’로 인해 때때로 덧나는 이웃 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할 수 있을 때 일본은 신뢰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지역의 평화와 번영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그리고 공급망 위기와 새로운 경제질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 과제의 대응에 함께하기 위해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둘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해 3·1절 기념사에서 밝힌 것처럼 ‘과거는 과거대로 해결하면서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는 협력해야 한다’는 ‘투트랙’ 대일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미래를 향한 협력’에 조금더 무게가 실린 것으로 해석된다. 임기 내내 과거사 문제로 일본과 평행선을 달린 문 대통령으로선 마지막 3·1절 메시지인 만큼 새로운 제안을 내놓기 보다는 차기 정부에서도 이어가야할 한일 관계의 원칙과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는 선에서 마무리 지은 셈이다.

임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